경제학(전공) 연습장

농촌관광경제학(그린투어리즘) 과제 (1) 본문

그린투어리즘

농촌관광경제학(그린투어리즘) 과제 (1)

bloger_hwan 2018. 10. 14. 20:22

그린투어리즘(농촌관광경제학) 과제 (1)


1. 관광의 어원 및 개념과 관광경제학의 개념

- 기원전 8세기 춘추시대의 역경에 '관국지광'에서 관광이라는 문귀가 유래되었는데 직역하면 '나라의 빛을 보다'이지만, '광'은 문화를 의미하기도 하므로, '나라의 문화를 보다''선진국의 문물을 견학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통일신라시대 최치원의 계원필경에 '관광육년'이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관광은 신라시대 화랑의 유오사상에서 놀이적 성격과 자기계발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즉, 관광이라는 개념은 시간적으로는 여가, 계획적 활동이라는 위락, 공간이동이라는 여행의 요소에 지식체득 혹은 자기계발이라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관광경제학은 일상업무를 떠나 여가생활을 활용코자 하는 인간에 관한 연구이며, 그 인간의 관광, 위락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제한된 관광재를 효율적으로 생산, 분배시키는 개인 및 사회적 행위에 관한 연구이다.


2. 학문적 연계성 측면에서의 접근방법론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개념과 장단점을 쓰시오.

교차학문적 연구방식 : 특정학문분야의 시각에서 어떤 사상이나 연구대상학문을 관찰하는 접근방식.

- 장점 : 모학문을 뿌리로 삼고 있어 특정분야에 대한 지식의 깊이가 있고 분석방법이 좀 더 세련됨.

- 단점 : 지식자체는 산발적으로 흡수되고 있으나 서로 연결시키지 못해 전체성을 잃기 쉬움.

범학문적 연구방식 : 어떤 문제로부터 출발하여 주어진 문제의 해결 과정에 도움이 되는 여러 학문적 지식을 조직적으로 수용하여 제도화하는 방식

- 장점 : 관광현상이라는 숲 전체를 주마간산식으로 대충 파악하는데 유익하다.

- 단점 : 개별현상을 면밀히 탐구하지 못해 지식의 깊이가 없어서 다른 인접 사회과학에 비해 내세울 이론도, 법칙도 없는 학문성이 결여된 분야로 취급받게 될 위험성이 높다.


3. 관광학의 인접 사회과학 중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학문과 학문의 개념.

사회학 :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이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사회구조와 사회체계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과학으로써, 다른 사회과학보다 비교적 포괄성이 많은 학문이다.


4. 관광재의 성격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 주거지를 떠나 있는 관광위락자들이 욕구하는 특수한 성격의 재화를 관광재라고 하는데, 공공재적 성격의 자연관광자원이나 경관뿐만 아니라 시장기구하에서 성립되는 사유재 중에서도 관광여행자의 욕구에 영합하는 재화는 모두 관광재의 범주에 든다.

관광재의 특성은 1) 비시장적 재화로 자연관광은 공공재적 성격, 위락자원은 사유재적 성격을 가진다.

2) 우등재에 속한다. 3) 복합재이다. 4) 소비자가 직접 찾아가서 소비해야 한다. 5) 공급이 비탄력적이다. 6) 일반재와는 달리 시대적인 유행을 크게 타기 때문에 수요의 가변성이 크다. 7) 저장이 불가능하다.


5. 여가, 위락, 여행, 관광 개념의 특징과 차이점

→ 여가란 일과 대립되는 개념으로써 인간생활시간 중에서 사회적, 생리적 의무행위를 위해 구속되는 시간을 뺀 비구속시간 속에서 심리적으로 자유의사에 따라 즐기는 행위로 시간적 개념이다. 위락은 인간회복을 위한 목적성이 강한 활동이라는 지극히 수단적이며 계획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여행은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행위로써 목적이나 동기에 관계없이 모든 이동행위를 일반적으로 지칭할 때 사용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관광은 여가나 위락과는 다르게 상당한 정도의 거주권역 이탈이라는 공간이탈성에 차이를 가진다. 또한 위락은 관광보다 육체적 또는 정신적 회복이라는 목표 추구력의 정도가 크다. 반면 여행은 이동이라는 현상만을 그 특성으로 삼고 있을 뿐, 목적이나 동기를 전제하지 않아서 관광과 같이 유흥이나 위락을 목적으로 하거나 자기계발을 위한다는 점이 아니라는데서 차이점이 나타난다.


6. 개념이해(시장실패, 외부효과, 공공재, 준공공재, 비시장재화)

- 시장실패 : 시장이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이루지 못하고 그 기능을 상실한느 것을 말한다. 시장실패의 원인에는 독,과점, 정보의 불확실성, 규모의 경제, 공공재, 외부효과 등이 있다.

- 외부효과 : 한 사람의 경제 거래행위가 그 시장권 '외부'에 있는 제 3자의 족지에 본인의 의사와는 관련없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긍정적 효과를 미치면 외부경제, 부정적 효과를 미치면 외부불경제라고 한다.

- 공공재 : 일단 생성되면, 그 소비가 공동으로 이루어지며 불특정 다수에게 똑같이 편익이 돌아가는 재화로 어떤 특정 개인이 그 재화에 대한 비용지불을 거부하더라도 소비에서 제외시킬 수 없는 배제불가적 특성과 다수가 공동으로 소비하더라도 닳아 없어지지 않고, 이용자 상호간에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비경합성의 특성을 가진다.

- 준공공재 : 완전한 공공재도 아니고 그렇다고 사유재도 아닌 중간적 성격의 재화로서 과밀성이 작용하는 공공성 재화인 국지적 공공재, 클럽재, 중간재형 공공재, 가치재 등이 있다.

- 비시장재화 :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가격이 상품의 가치를 반영하지 않는 재화를 말하고 관광재, 환경재, 자연자원 등의 공공성의 재화이다.


7. 관광수요의 척도를 열거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장단점 포함)

방문자 수 : 가장 단순한 측정단위로서 체재기간에 관계없이 조사대상 관광지를 방문한 사람의 수를 말한다. 단순하여 파악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너무 개략적이어서 문제발생의 소지가 있는 측정단위이다.

총방문횟수 : 일정기간 동안의 특수관광요에서 속박일 수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한 사람이 한 지역을 일회 방문한 거을 기본단위로 하여 전체 방문한 횟수를 파악하는 지표이다. 이 측정단위는 관광지에서의 관광활동이 유사하고, 따라서 활동소요 시간도 거의 동일할 때는 측정단위로서 합리적이지만, 목적지가 복수로 구성된 경우에는 측정단위로서 부적합하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관광일수 : 방문자수 X 체제일수로 개개 관광자 수요의 내용까지 고려한다는 점에서 보다 충실한 지표라고 볼 수 있다. 위락 방문일수를 사용할 경우, 12시간을 기본단위로 하는 관계로 대부분의 자원이용을 만족스럽게 모두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자원비용 산정에서 이들 기준을 이용하는 것은 비용산정면에서 불합리하다고 할 수 있다.

관광자 방문율 : 방문자수/관광배출지 실제 인구수로 수요의 상대적 크기를 정확히 밝혀준다. 이 방문율도 수요를 파악하는 계량적 척도로서 학자들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여행거리 : 각 관광지까지 이동한 연거리를 가지고 관광수요를 측정할 수 있다.

일행전체의 수요는 일행 수 X 일행이 여행한 거리가 되고, 철도, 항공 등 교통수요분야 통계에서 이 지표가 많이 이용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