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17. 일반균형이론, 에지워스상자, 파레토효율성, 왈라스균형 본문

미시경제학

17. 일반균형이론, 에지워스상자, 파레토효율성, 왈라스균형

bloger_hwan 2018. 6. 13. 21:03

제6편 시장과 효율성

17장 일반균형이론

- 한 경제가 일반균형의 상태에 있다는 것은 그 경제 안의 모든 시장에서 동시에 균형이 성립하고 있다는 뜻이다.

- 각 시장 사이의 상호 연관관계를 고려하여 접근해보도록 하자.

★일반균형분석

① 모든 소비자가 주어진 예산 제약 하에서 효용극대화되는 상품묶음을 선택하고 있다.

② 모든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의 생산요소를 공급한다.

③ 모든 기업이 주어진 여건 하에서 이윤을 극대화한다.

④ 모든 상품시장과 생산요소시장에서의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한다.

이 4가지 조건이 충족된 상태를 일반균형의 상태라고 한다.

→ 모든 시장에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면 가격도 현재수준으로 유지된다. (수급균형 → 현재가격 유지)

다른 교란요인이 없는 한 그 상태가 계속 유지되려는 경향을 보인다.

★순수교환경제에서의 일반균형

- 생산측면을 완전히 무시해 버리고, 주어진 물건들을 서로 교환하기만 하는 지극히 단순한 순수교환경제를 분석해보자.

☆ 에지워스 상자

- A와 B 두 사람의 경제주체가 있고, 교환 대상은 쌀 x, 옷 y이다.

- 두 사람이 원래부터 갖고 있는 상품(초기부존자원)은 A : x0A, y0A , B : x0B, y0B이다.

상자의 가로변의 길이는 쌀의 총부존량 = x0A + x0B, 상자의 세로변의 길이는 옷의 총부존량 = y0A + y0B이다.

A와 B의 상품묶음(자원배분)을 QA = (xA, yA) , QB = (xB, yB)라고 한다.

둘에게 배정된 각 상품의 합이 그 상품의 총부존량을 초과하지 않는 배분을 실현 가능 배분이라고 한다.

A의 무차별지도와 B의 무차별지도 사이의 점 F에서 더 높은 효용수준에 도달한다.

즉, 빗금친 지역 안의 어떤 점으로 움직여도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결과가 나타난다.

→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변화가 더이상 일어날 수 없는 배분상태에 이르러서야 그곳에 머무른다.

- 계약곡선 → 두 무차별곡선이 만나는 접점 G처럼 두사람의 무차별곡선이 만나는 접점은 파레토효율적인 자원배분이 달성되는 점이며 이러한 점들의 궤적을 계약곡선이라고 한다.

☆ 파레토효율성 : 하나의 자원배분 상태에서 다른 어떤 사람에게 손해가 가도록 하지 않고서는 어떤 한 사람에게 이득이 되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할 때, 이 분배상태를 파레토효율적이라고 한다. (더 이상의 개선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 파레토개선 : 어느 누구에게도 손해가 가지 않게 하면서 최소한 한 사람 이상에게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변화를 말하며, 파레토효율적인 상태는 파레토개선이 불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 G점이 파레토 효율적인 이유 : A가 G점 보다 더 높은 효용을 얻기 위해서는 A의 무차별곡선 iA의 바깥쪽에 빗금친 구역 안의 어느 한 점으로 옮겨가야 한다. 그런데 빗금친 구역의 어느 점이던 간에 B의 효용수준은 더 나자진다. 따라서 B에게 손해를 가져오지 않고서는 A에게 이득이 오게 만들 수 없다는 뜻이다 → G점은 파레토효율적 배분이다.

☆ 모색과정과 왈라스균형

- 두사람 A, B 사이의 교환이 제 3자가 경매자 역할을 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자. 두 상품 사이의 상대가격을 임의로 선정해 두 사람에게 제시하고, 제시된 가격에서 효용극대화를 목표로 각자가 가진 초기부존자원 중 일부를 팔아 다른 상품묶음을 구입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상품을 얼마만큼 수요, 공급할 것인지 결정된다.

- QA와 QB의 평가 : x의 경우 초과공급이 나타나며 x의 가격이 떨어진다. y의 경우 초과수요가 나타나 y의 가격이 상승하는 결과가 나타나 결국 예산선의 기울기가 감소하는 변화가 나타난다.

이렇게 초과수요, 초과공급의 경제 불균형상태가 있을 때, 가격의 변동에 의해 초과수요, 초과공급이 해소되는 과정을 왈라스적 조정과정이라고 한다.(3장내용) 

조정된 예산선에서 점E의 상태를 왈라스 균형이라고 하는데 각 경제주체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각 재화에 대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상태(초과수요=0, 초과공급=0 → 균형상태)를 말한다.

즉, 어떤 경제에서 초과수요와 초과공급이 0인 팔고자하는 재화의 양과 사고자하는 재화의 양이 정확히 일치하는 상태를 경제가 균형상태에 있다고 말하고 이 균형을 가져오는 가격체계와 배분을 왈라스균형이라고 한다.

(왈라스균형 = 일반경쟁균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