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농산물 산지유통 과제 2) 산지유통 협업화 방안 본문

식품자원경제학 입문

농산물 산지유통 과제 2) 산지유통 협업화 방안

bloger_hwan 2018. 6. 15. 15:49

★산지유통 협업화 방안

- 소비구조의 변화 : 소포장 농산물 소비확대, 고품질·안전 농산물 소비확대, 가공식품, 외식, 가정식 대체품 등의 소비 증가

- 농업생산 구조의 변화 : 품목변화(쌀→과일,채소,축산 위주), 영세성(농업 생산규모 작음), 고령화(고령농가 비율 증가), 과잉생산(수요량에 따른 공급량의 탄력적 변화가 어려움)

- 유통구조의 변화 : 대형유통업체 영향력 확대 → 도매시장의 중요성 감소 → 전자상거래 확대되고 있음.

→ but 산지의 규모화조직화가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공동계산제, 유통명령제 도입이 시급하다.

* 대형유통업체의 불공정거래 행위? → 부당반품, 경품제공, 저가 납품 강요!!

* 대형마트가격이 싼 이유? → 중간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본사를 통해 한꺼번에 많은 물량을 구입하여 쌓아두고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때문.

- 우리나라 농산물 산지유통의 현황

→ 규격화, 표준화 미흡으로 불완전한 품질관리 체계(품질관리 미흡), 상인 위주의 출하체계로 생산자조직에 의한 공동출하체계 미구축, 만성적인 수급불안정으로 가격 및 농가 소득이 불안하다.


- 따라서 산지 조직화, 규모화, 혁신화가 필요하다.

☆농협중앙회 연합사업단의 문제점?

→ 이러한 연합마케팅은 물량을 규모화하여 소비지 유통업체에 대한 거래교섭력을 제고해 준다. 

하지만 느슨한 조직화, 무임승차, 품질관리가 미흡하고, 판매창구의 일원화, 책임경영 등의 문제점이 있다.

→ 성공사례도 있다 : 헷사레"복숭아", 안성마춤농협 등 공동브랜드 연합마케팅!!

☆유통명령제 (Marketing order)

- 농산물의 가격폭등이나 폭락을 막기 위해 정부가 유통에 개입하여 해당 농수산물의 출하량을 조절하거나 최저가(최고가)를 임의 결정하는 제도. 

→ 농가와 생산자단체가 농민들의 이익 + 조직화, 규모화를 위해서 생산량, 출하량 조절 등에 필요한 규제명령을 협의하고 정부에 요청하면 정부에서 검토 후 유통명령을 발휘하는 제도이다.

- 유통명령제는 농안제라고 불리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기초를 두어 엄격하다. (품질이 떨어지는 농산물 유통시 과태료 등의 제재를 받음)

따라서 품질관리를 위해서 "공동계산제"가 실시 될 수 밖에 없다.

ex) 제주 감귤유통조절명령제 - 출하량 시기 조절, 품질규제, 시장차별(내수, 수출, 가공)

☆공동계산제 

- 각 농가들의 상품을 혼합하여 등급별로 구분, 관리 판매하여 그 등급에 따라 비용과 대금을 평균하여 농가에 정산하는 방법으로 개인의 침해는 있지만 농민들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개별농가의 위험분산, 협동조합 마케팅능력 제고, 시장교섭력 제고, 규모의 경제, 품질관리, 대량거래의 유리성(유통비용 절감)의 장점이 있다.

☆세계적인 농기업 성공요인(썬키스트, 제스프리, 그리너리)

- 생산, 저장, 포장, 가공, 유통, 수출의 수직적 통합

- 소유와 경영의 분리, 체계적인 경영  

- 철저한 계약이행과 판매 물량의 안정적 공급

- 전문화된 상품화, 품질관리체계, 브랜드화


▶▶산지유통사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농가 조직화이다.

농가와 수직적 통합관계가 구축되면 생산이력 등 숨은 정보창출이 용이하고, 품질관리가 효율적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