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1장. 관광현상연구의 사회과학적 성격 본문

그린투어리즘

1장. 관광현상연구의 사회과학적 성격

bloger_hwan 2018. 9. 11. 22:29

1] 관광위락경제학의 이론적 기초

1장. 관광현상연구의 사회과학적 성격


1) 관광위락 현상연구의 의의

전통농업사회 → 현대적 산업사회 : 여가에 대한 의식이 점차 긍정적으로 바뀌어 가기 시작함.

☞ 여가기회의 사회적 확대 + 사회적 통제력의 감소로 인한 여가활동 선택의 자율성 증대

① 노동절약적 기술의 발달 및 자동화 경향(가용여가시간이 급격히 확대)

② 종교의 통제력 쇠퇴

③ 가족제도의 변화(핵가족화)

④ 개인자유의 신장

→ 사회생활에 있어서의 여가시간의 제도화·구조화가 많이 쇠퇴되고 위축되기에 이름.


2) 학문적 접근방법론

- 학문적 연구방법에서 본 접근방법론

① 규범적 접근

→ 바람직하다고 믿는 어떤 기준을 통해 사회현상이나 질서를 바라보려는 주관적인 접근자세.

작업가설을 제시, 검증함 없이 일반적인 전제만을 내세우고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특성을 지닌다.

ex) 근대사회의 가치는 무엇인가?, 현대인의 사명의식, 현대도시인의 여가관은 무엇인가? 등...

② 경험적 접근(실험적·실증적 접근)

→ 객관적인 연구자세로 사회현상이나 질서를 있는 그대로 보면서 그 사회현상 속에 숨겨진 질서나 인과관계를 구명하고자 하는 접근방식.

어떤 특수한 현상을 선정, 관찰한 후 먼저 가설을 제기하고 자료의 수집, 처리, 분석(관찰) 등을 통해 제기한 가설의 진위를 밝혀 이론을 형성해 나가는 방식이다. 

ex) 최근 우리나라 해외관광수요의 결정요인 분석, 야외위락 혼잡도 인지와 개성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등...

③ 처방적 접근

→ 연구의 실용성, 실천성을 처음부터 앞세워 학문성보다는 그 사회나 집단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데 초점을  둔 접근방법.

작업가설이나 통계적 검증 등이 없이 제기된 문제를 진단하고 처방을 내리는 가치판단의 개재 여지가 아주 많은 연구방법이기 때문에 과학성이 결여된 연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ex) 국민관광지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진흥 정책방안, 수도권 도시개발 전략 등... 

④ 기술적 접근

→ 어떤 현상 또는 사상들이 상호 관련되어 일어나는 빈도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즉 사실발견을 하는 방법.

구체적인 실제정보를 구하고 나타난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ex) 인구조사, 여론조사, 관광객 동태조사 등...


- 학문간 연계성에서 본 접근방법론

① 교차학문적 연구방식

→ 특정학문분야의 시각에서 어떤 사상이나 연구대상학문을 관찰하는 접근방식.

모학문의 근간은 분명히 그대로 유지하는 특성을 가진다.

ex) 인구경제학, 법사회학, 사회심리학 등...

② 다학문적 연구방식

→ 어떤 연구대상을 놓고, 학문적 공통성에 관계없이 여러 학문분야를 제휴시켜 문제를 규명하려는 방식.

모학문의 주체성이나 사상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각 학문 분야별로 그 분야의 지식만큼 기여하는 방식이다.

③ 간학문적 연구방식

→ 각 학문의 개념과 사상을 이슈 자체에 의도적으로 통합시켜 버렸기 때문에 인접학문의 독립성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④ 범학문적 연구방식

→ 문제나 이슈로부터 출발하여 주어진 문제의 해결과정에 도움이 되는 여러 학문적 지식을 조직적으로 수용하여 제도화하는 방식이다.

ex) 에너지연구, 교통학, 조경학, 환경학 등...

☞ (개별학문적 성격) 교차학문적 → 다학문적 → 간학문적 → 범학문적 (종합학문적 성격)

 

* 시오다 쇼지(일본 학자) : 위로부터의 관광학과 아래로부터의 관광학 접근방식 구분!!

- 아래로부터의 관광학 : 개별과학의 응용분야로서의 관광학 → 모학문을 뿌리로 삼고 있으므로 특정분야에 대한 지식의 깊이가 있고 분석방법이 좀더 세련된 것이 특징이다. 

but 지식 자체는 산발적으로 흡수되나 이를 서로 연결시키지 못함으로써 전체성을 잃기 쉽다. (나무를 보고 숲은 보지 못함)

- 위로부터의 관광학 : 종합사회과학으로서의 관광학 → 관광현상이라는 숲 전체를 대충 파악하는데는 유리할지 모르나 나무에 비유되는 개별현상을 면밀히 탐구하지 못함으로써 지식의 깊이가 없다는 약점이 있다. 


3) 인접 사회과학과의 관계

① 사회학과 관광학 →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이를 토대로이루어지는 사회구조와 사회체계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학문.

② 경제학과 관광학 → 관광산업은 인간의 주요 경제활동 중의 하나로 여겨져 왔으므로, 관광행위 규명에 경제학적이론과 방법론이 가장 많은 기여를 했음.

③ 심리학과 관광학 → 관광이라는 여가활동을 행하는 개인의 심리현상을 연구하는 데 있어, 심리학은 사회집단에 대한 분석을 행하는 사회학 못지않게 중요한 인접과학의 하나이다.

개인의 속성, 인시과정, 인지 등 개인 행위와 그 행위의 바탕에 있는 생리적 요소간의 상호작용 관계 중점 연구.

④ 지리학과 관광학 → 장소와 환경 그리고 이들간의 관계를 연구관점으로 삼는 학문. 

관광현상연구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한 학문 중의 하나이다.

⑤ 인류학과 관광학 → 문화인류학자들의 관심영역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