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aT 식품산업 일자리 성공 패키지 - 식품산업 취창업 특강 본문

취업정보

aT 식품산업 일자리 성공 패키지 - 식품산업 취창업 특강

bloger_hwan 2018. 9. 20. 01:20

2교시는 숙소인 경주 성호리조트로 이동하여 식품산업 취창업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취업 전문 코치의 강연으로 농식품 산업 전망과 면접이나 자기소개에 필요한 농식품 산업의 이슈, 토픽 그리고 자기소개서 작성 팁 등에 관한 강연이었습니다.


1. 농식품 산업 전망

식품외식 산업의 매출액이 약 205조원으로 국내 총 GDP의 3%나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산업의 매출액이 약 197조원인데 비하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업계의 적극적인 해외투자로 인해 농식품 산업의 전망은 더욱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러시아/ 베트남을 핵심으로 동남아시아 등 기타지역에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의 경우 러시아 현지화를 위해 비비고 만두소를 돼지고기보다 소고기의 비중을 높이고, 퍼지지 않는 만두피를 개발하여 현지화에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김치 짜조를 개발하여 현지화에 성공하였죠.

롯데제과의 경우 초코파이에 있는 마시멜로의 주 성분인 젤라틴 - 돼지고기를 사용하지 않고 야채로 가공을 한 마시멜로를 개발하여 이슬람권 현지화에 성공하는 등 식품업계의 적극적인 해외투자로 수익성을 다각화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업계의 전망은 해외진출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므로 영어는 필수중의 필수겠죠...


2. 농식품 산업 이슈와 비전

농식품 계열 기업에 입사할 때, 식품업계의 HOT한 트랜드를 알아두는 것도 면접이나 자기소개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식품업계의 이슈는 아무래도 고령 인구와 1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핵심 키워드로 꼽히는 Care Food(케어푸드)도 하나의 사업 전망으로 볼 수 있겠죠.

아워홈은 고령자를 위한 부드러운 고기와 떡을 출시하였고, 현대그린푸드는 부드러운 생선 등 노인 대상 건강전문식품을 한돈자조금은 치아가 약해도 먹을 수 있는 등심스테이크 등을 출시하는 등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맞춰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인해 간편식(HMR)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 식품산업 푸드테크2.0 시대에 점점 커지는 HMR시장도 주목해야 합니다.

동원홈푸드는 '더반찬' 브랜드로 2020년까지 매출 2,000억원을 목표로 두고, 오뚜기, 대상, 한국야쿠르트 등 HMR 식품 분야에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


농식품 산업의 비전은 한식의 세계화와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의 맛을 세계에 알릴 기회가 무궁무진하고

GDP 성장률 3.1%보다 높은 7%의 성장률을 보이며 산업의 성장성 또한 높은 수준입니다.

비핵화 수혜를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평화협정으로 인한 북한식량문제 해결이 최우선 아젠다가 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다양한 유통 및 온라인 등의 결합으로 인한 다양한 푸드테크 사업기회 역시 노려 볼 수 있습니다.

경기침체가 일어나도 식품에 대한 소비를 줄일 수 없기에 산업의 안정성 또한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죠.


이렇게 면접 준비를 할 때, 식품 산업에 대한 트랜드와 전망을 알아가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한 팁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취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상식2  (0) 2021.05.01
기초 일반상식(대통령 권한)  (0) 2021.05.01
경제 일반 상식 2  (0) 2021.04.30
경제 일반 상식  (0) 2021.04.30
aT 식품산업 일자리 성공 패키지 - TED형 강의  (0) 2018.09.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