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3. 시장의 균형, 균형의 안정성, 거미집 모형 본문

미시경제학

3. 시장의 균형, 균형의 안정성, 거미집 모형

bloger_hwan 2018. 4. 22. 22:34

3. 시장의 균형

시장 균형의 분석 

(시장균형 → 수요 = 공급)

 P*(균형가격) →  다른 교란요인이 없는 한 더 이상 가격이 변하지 않고 정지된 가격수준이다.

Q*(균형수급량) , E : 균형점 Qs = Qd → (시장가격 = 균형가격 이면 완전경쟁시장)

균형가격 P* 도출

Qd = -aP + b, 

Qs = αP - β일때, 수요함수와 공급함수가 같을 때(Qs = Qd) 균형가격이 도출된다.

→ -aP + b = αP - β → [P* = b+β / a+α]

★ 균형의 변화

수요가 증가하면 수요곡선이 D → D'로 이동, 이 경우 소득이 증가하거나 인구가 증가하는 가격 이외의 요인이 있을 것이다.

균형점은 E → E'

공급이 증가하면 공급곡선이 S → S'로 이동, 이 경우 기술수준이 상승했거나 요소의 가격이 하락했을 것이다.

균형점은 E → E"


★ 균형의 안정성

→ 어떤 교란 요인에 의해 균형에서 이탈되었을 때, 다시 원래의 균형으로 돌아오려는 경향이 있으면 안정적 균형, 더 멀어지려 하면 불안정적 균형이라고 한다.

<정적 안정성> →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운동의 방향만을 가지고 안정성 여부를 고찰한다.

· 왈라스적 안정성 → 가격(P)의 변화 → 초과공급 or 초과수요일 때, 가격이 균형 가격으로 돌아오려는 움직임이다.

· 마셜적 안정성 → 생산량(Q)의 변화 → 생산량의 조정을 통해서 초과수요 가격을 변화시키는 조정 과정이다.

<동적 안정성> → 균형으로 돌아가거나 그것에서 멀어지는 시간(t) 경로 전체에 관심을 갖고 안정성 여부를 고찰한다.

☆ 거미집 모형 → 수요량과 가격의 조정속도에 비해 공급량의 조정속도가 매우 느리다.(ex. 농산물 시장)

(수요량과 가격은 순간적 반응 But 공급량은 한 기간이 지난 다음에야 반응한다.)

→ 그래프를 보면 Q1이 올해의 마늘 생산량으로 고정되어 있다고 하면 Q1이 다 팔릴 수 있는 마늘 가격은 P1이다.

P1 가격에 알맞는 생산량은 Q2, 올해는 Q1에서 더 늘릴 수 없으므로 내년 생산량은 Q2가 되고, 그에 맞는 가격은 P2.... 이런식으로 Q1→P1→Q2→P2→Q3→P3... 계속 가다 보면 P*, Q*로 균형 가격과 균형 생산량으로 수렴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모양이 거미집 모형으로 나와서 이 이론을 거미집 모형이라고 한다. 


단 조건이 |공급곡선 기울기|>|수요곡선 기울기일 때,  거미집 모형 이론이 성립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