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7. 스왑거래, 금리스왑과 통화스왑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자. 본문

파생상품 선물 옵션 시장론

7. 스왑거래, 금리스왑과 통화스왑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자.

bloger_hwan 2018. 5. 9. 22:37

7. 스왑

6단원을 들어가기 전 더더더 중요한 스왑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왑은 장외 파생상품계약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 스왑이란 미리 약정한대로 특정 미래에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계약입니다. 스왑에서는 현금흐름이 지급되는 날짜와 현금흐름의 규모를 계산하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현금흐름을 계산하는 데는 이자율, 환율 또는 다른 시장변수의 미래 값이 필요합니다.

7단원에서 배울 스왑은 크게 금리스왑과 통화스왑으로 나뉘는데 여기서는 금리스왑과 통화스왑을 아주 심플하게 예를 통해서 훑어보는 식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금리스왑 : 변동금리 → 고정금리(반대의 경우도 가능) ~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교환으로 금리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 통화스왑 : 통화변동 + 금리스왑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쉬울것 같다, 환율변동과 금리변동에 대한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금리스왑(IRS)

→ 금리스왑에서 이용되는 변동금리는 런던은행 간 대출금리(LIBOR)이다. but 국내에서는 CD금리를 사용한다.

이해하기 쉽게 간단한 예를들어 알아봅시다. 

→ LG화학에서 부산은행에 3년동안 10억원을 빌린다고 생각해봅시다. 이때, 빌린 10억원에 대한 이자는 CD금리 + 2%라고 할때, CD금리는 변동금리로 현재 CD금리는 1.5%라고 합시다. 그렇다면 LG화학은 부산은행에 매년 10억 x (CD+2%)의 이자를 3년동안 지급해야하고 3년째 되는 날 원금10억 + 10억 x (CD+2%)를 지불해야하겠죠? 그런데 이때, Citi Bank에서 LG화학에게 우리랑 금리스왑거래 하지 않을래? 라고 제안을 합니다. 너희는 우리한테 3년동안 매년 2%씩 주면 우리는 너희에게 CD금리만큼을 줄게! LG화학의 입장에서는 CD금리가 오를지도 모르는 위험이 있으니 차라리 Citi Bank에 2%를 고정으로 주면 총 금리를 4%로 고정시킬 수 있으니 CD금리가 오를 경우 입을 손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스왑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때 금리스왑의 Pricing은 Citi Bank가 제안한 금리 2%가 되는 것입니다.

★통화스왑(CRS)

→ 통화스왑은 외환과 원화의 교환이므로 LIBOR를 이용한다.

☆또하나번 예를들어 알아봅시다.

→ 이번에는 LG화학에서 뉴욕 투자자들에게 3년간 1억달러의 채권을 발행합니다. 이 채권의 이자는 LIBOR+1%라고 할때, LIBOR금리는 변동금리로 현재 LIBOR는 2%라고 합시다. 그렇다면 LG화학은 뉴욕의 투자자들에게 매년 1억$ x (L + 1%)의 이자를 3년간 지급하고 3년째 되는 날 원금 1억$ + 1억$ x (L + 1%)를 지불해야하겠죠? 그런데 이때 또 Citi Bank가 LG화학에게 통화스왑거래를 제안합니다. (거래시점의 환율은 1$=1,100원, 3년 선도환율은 1$=1,200원이라고 합시다.) 우리에게 1억달러를 주면 우리는 1,100억원을 줄게 그리고 매년 3%의 이자를 주면 우리는 3년간 LIBOR금리만큼 줄게! LG화학의 입장에서는 LIBOR금리를 3%로 고정하면 총 4%로 금리를 고정할 수 있으니 LIBOR금리가 오를 경우 입을 손해를 예방하면서 달러를 필요한 원화로 바꾸기까지 하므로 통화스왑을 체결하게 됩니다. (단 3년째 되는날 LG화학은 Citi Bank에게 1,200억과 3%의 이자를, Citi Bank는 LG화학에게 1억달러와 LIBOR금리를 교환해야한다.) 그러면 이때 통화스왑의 Pricing은 Citi Bank가 제안한 금리 3%가 되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살펴본 것이지만 더 복잡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