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7. 스왑, 금리스왑의 전형적인 이용, 비교우위 논리 본문

파생상품 선물 옵션 시장론

7. 스왑, 금리스왑의 전형적인 이용, 비교우위 논리

bloger_hwan 2018. 5. 14. 22:08

7. 스왑

★금리 스왑의 전형적인 이용 

→ 금리 스왑은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한다.

- 부채의 변형 : 고정금리 → 변동금리, 변동금리 → 고정금리 (대출 받았을 때라고 생각해보자.)

- 자산(투자)의 변형 : 고정금리 → 변동금리, 변동금리 → 고정금리(채권 투자 했을 때라고 생각해보자.)

☆스왑을 이용한 부채변형에 대해 알아보자.

마이크로소프트 사와 인텔 사의 스왑거래를 예로 설명해보자.

마이크로소프트에 있어 스왑은 변동금리 차입을 고정금리 차입으로 변형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면 인텔에 있어서 스왑은 고정금리 차입을 변동금리 차입으로 변형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텔과 스왑거래를 통해서 외부대출자에게 LIBOR + 0.1%의 이자(변동금리)를 지급하고, 스왑계약에 따라 인텔에서 LIBOR의 이자를 받는다. 그리고 스왑계약에 따라 인텔에 5%의 이자를 지급한다.

결과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5.1%의 고정금리를 지급하게 된다.

반면 인텔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스왑거래를 통해서 외부대출자에게 5.2%의 이자(고정금리)를 지급하고, 스왑계약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에 5%의 이자를 받는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에 LIBOR의 이자를 지급한다.

결과적으로 인텔은 LIBOR + 0.2%의 변동금리를 지급하게 되는 것이다.


☆금융기관의 개입

→ 일반적으로 위의 예와 같이 2개의 기업이 직접 스왑거래의 당사자가 되지는 않는다. 기업들은 은행 또는 기타 금융기관과 스왑을 거래한다. 따라서 금융기관은 두 기업 사이에서 수수료를 받고 2개의 상쇄 스왑계약을 독립적으로 체결하며 마진을 갖는다.


☆스왑을 이용한 자산(투자)변형에 대해 알아보자.

스왑은 자산의 속성을 바꾸는 데도 이용된다. 이번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이 채권을 소유하고 있다고 하자. 

마이크로소프트에 있어 스왑은 고정금리 이자를 얻는 자산을 변동금리 이자를 얻는 자산으로 변형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면 인텔에 있어 스왑은 변동금리 이자를 얻는 자산을 고정금리 이자를 얻는 자산으로 변형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텔과의 스왑거래를 통해서 채권으로부터 4.7%의 이자(고정금리)를 받고, 스왑계약에 따라 LIBOR의 이자를 인텔에 지급받는다. 그리고 인텔에 5%의 이자를 지급한다.

결과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LIBOR - 0.3%의 변동금리를 지급받게 되는 것이다.

반면 인텔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스왑거래를 통해서 채권으로부터 LIBOR - 0.2%의 이자(변동금리)를 받고, 스왑계약에 따라 LIBOR의 이자를 마이크로소프트에 지급한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에 5%의 이자를 받는다.

결과적으로 인텔은 4.8%의 고정금리를 지급받게 되는 것이다.

→ 역시나 일반적으로 2개의 기업이 직접 스왑거래 당사자가 되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금융기관이 개입하여 마진을 갖는 상쇄 스왑계약을 체결하여 진행한다.


★스왑 시장조성자에 의한 호가

- 매입호가 : 은행에서 변동금리를 받고 고정금리를 줄 때 지급하게되는 고정금리의 가격이다.

- 매도호가 : 은행에서 고정금리를 받고 변동금리를 줄 때 받는 고정금리의 가격이다.

- 스왑이자율 : 반년 단위로 지급, 채권의 액면 이자율과 비슷한 개념으로 스왑이자율을 구하는 법에 대해서는 뒤에서 차근차근 알아보자.


★비교우위 논리

AAA기업 → 변동금리 차입 선호하고, BBB기업 → 고정금리 차입을 선호한다고 하자. 

(여기서 AAA, BBB는 신용등급이다.)

차입이자율이 AAA기업은 고정금리 : 4.0%이고 변동금리 : 6개월 LIBOR - 0.1%이다.

BBB기업은 고정금리 : 5.2%이고, 변동금리 : 6개월 LIBOR + 0.6%일때, 

- 절대적 우위는 AAA기업이 고정금리, 변동금리 둘 다 유리하다.(당연히 신용등급이 높기 때문에 더 낮은 이자율로 차입할 수 있는 것이다.)

- 상대적 우위에서는 AAA기업은 고정금리가 BBB기업에 비해 1.2% 유리하고, 변동금리에서는 0.7% 유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유리한 고정금리로 차입할 것이다.

반면 BBB기업은 고정금리가 AAA기업에 비해서 1.2%비싸고 변동금리가 0.7%비싸기 떄문에 상대적으로 더 유리한 변동금리로 차입할 것이다.

그런데 AAA기업은 고정금리 차입을 선호하고 BBB기업은 변동금리 차입을 선호한다고 했으므로 두 기업은 스왑거래를 하게 된다. 

따라서 AAA기업은 외부대출자에게 연 4%의 이자(고정금리)를 지급하고, 스왑계약에 따라 BBB기업으로부터 연 4.35%의 이자를 받는다. 그리고 BBB기업에 LIBOR의 이자를 지급한다.

결과적으로 AAA기업은 LIBOR - 0.35%의 변동금리를 지급하게 되는 것이다.

반면 BBB기업은 외부대출자에게 연 LIBOR + 0.6%의 이자(변동금리)를 지급하고, 스왑계약에 따라 AAA기업으로부터 연 LIBOR의 이자를 지급받는다. 그리고 AAA기업에 연4.35%를 지급한다.

결과적으로 BBB기업은 4.95%(4.35 + 0.6)의 고정금리를 지급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스왑거래를 통해 AAA기업은 (변동금리 : LIBOR - 0.1% → LIBOR - 0.35%)로 변동금리시장에서 직접계약 할때 보다 0.25% 더 낮은 이자로 지급하게 되고, BBB기업은 (고정금리 : 5.2% →  4.95%)로 고정금리시장에서 직접계약 할 때 보다 0.25% 더 낮은 이자로 지급하게 된다. 

스왑계약을 통해서 양쪽 모두의 포지션을 각각 연 0.25%만큼 향상시켜 총 이익은 연 0.5%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