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한국거래소(한국선물거래소) 견학 다녀오다. 본문

파생상품 선물 옵션 시장론

한국거래소(한국선물거래소) 견학 다녀오다.

bloger_hwan 2018. 5. 23. 18:47

한국거래소(Korea Exchange-KRX) 방문후기

이론 수업을 통한 이해도 좋지만 실제로 선물거래와 파생상품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거래소에 직접 가서 실무자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눈으로 보는 것도 파생상품 공부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교수님의 뜻에 따라 선물옵션 시장론 강의 시간에 한국거래소(구 한국선물거래소) 본사로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 한국거래소는 증권 및 장내파생 상품의 공정한 가격 형성과 그 매매, 그 밖의 거래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증권거래소, 선물거래소, 코스닥 위원회, (주)코스닥증권시장 등 4개의 기관이 통합되어 2005년 1월 27일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있으며 서울에는 여의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한국거래소 홍보관은 평일 오전 09:00~18:00에 관람이 가능하고 토요일, 일요일, 국경일은 휴관일입니다.

- 개인관람의 경우 관람시간 중에 사전예약 없이 관람이 가능하고 단체관람의 경우 한국거래소 금융교육 홈페이지 (http://edu.krx.co.kr)를 통해 사전에 단체 예약신청이 가능합니다.

도슨트 안내설명은 총 5가지 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1 Zone 거래소 씨앗길 : KRX Road를 따라서 걸으면, 한국거래소의 과거-현재-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관이 나옵니다.

2 Zone 거래소 역사 : 방대한 국내·외 증권시장 사료와 거래소 60년 파노라마 영상을 관람하며 대한민국 자본시장의 역사를 견인해 온 한국거래소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 Zone 거래소 업무 : 최첨단 인터렉션 미디어보드를 통해 상장, 공시, 매매체결, 시장감시 등 각각의 역할로 거래소 업무를 나눠서 체험하며 자본시장을 이해하고 한국거래소의 주요업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의 구조와 개념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4 Zone 파생상품 시장 : 한국거래소의 파생상품 시장에서 거래되는 선물·옵션 상품이 대한민국 자본시장의 미래를 이끌어 가는 한국거래소의 성장동력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체험을 통해 기초적인 선물과 옵션 투자를 직접 체험하고 파생상품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5 Zone 거래소의 미래 : Global Big 7을 향한 한국거래소의 경쟁력과 비전을 통해 희망찬 KRX의 미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강사님의 설명에 따라 한국거래소의 발자취와 한국거래소에서 이루어 지는 업무들에 대해 크게 한번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그후 금융교육실에서 한국거래소 임영화 박사님께 1시간 가량 간단히 파생상품시장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쌀과 물 이외에 자급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수출국가입니다. 따라서 모든 자원들을 수입해서 가공하여 수출하는 나라기 때문에 달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미국의 달러가 중요해 졌을까요? 그 이유는 예전에는 달러를 주면 금을 교환해 주는 금태환 즉, 금 1온스당 35달러로 고정하는 금본위제가 있었습니다. 이 시기는 고정환율제였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베트남 전쟁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달러를 대규모로 찍어내면서 통화 가치가 떨어졌고, 그 결과 금본위제는 폐지가 되면서 환율 역시 변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사우디아라비아(석유부자)를 군사적 보호와 무기 공급을 조건으로 석유 결제시 달러만을 사용하기로 협상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세계에서 수요하는 석유가 달러로 묶여있으니 전세계의 자본이 달러로 돌아가게 되어 달러가 중요해진 것입니다.

IMF 외환위기 때도 멀쩡한 기업들이 망한 이유가 바로 달러가 없어서라고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달러의 환율이 크게 변동할 경우 기업가치 변동의 폭도 커짐에 따라 경영위기가 올 수 있기 때문에 파생상품 시장, 선물거래를 통해서 환율 변동의 폭을 줄여 기업가치 변동의 폭을 줄여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외에도 한국거래소에서 하는 업무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들으면서 강의 시간에 배운 기초적인 이론학습 외에 이렇게 파생상품 시장이 형성된 계기와 역사에 대해서 알게되니 좀 더 보람찬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금융과 한국거래소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은 개인적으로 방문하여 관람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위주의 후기↓

https://blog.naver.com/randyboss/22128253759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