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참고)7. 스왑, 신용부도스왑(CDS) 본문

파생상품 선물 옵션 시장론

(참고)7. 스왑, 신용부도스왑(CDS)

bloger_hwan 2018. 5. 30. 22:00

※ 참고로만 알아둡시다.

신용부도스왑 (Credit default swap, CDS)

- 신용부도스왑은 대출이 부도가 났을 때, 그 위험을 다른 곳에 넘기기 위한 일종의 위험 헷지 파생상품이다.

2000년 이후부터 그 중요성이 커지게 된 스왑으로 CDS는 기업들이 다년간 시장위험을 헷지해 온 것과 같은 방식으로 신용위험을 헷지하는 스왑이다. CDS는 특정 기업이나 국가가 부도가 날 경우 지불해 주는 보험계약과 같다. 신용보호 매입자는 계약기간 동안 또는 준거기관(국가나 기업)이 부도날 때까지 CDS 스프레드(프리미엄)로 알려진 보험료를 매도자에게 지급한다. 

즉, 신용파생상품의 일종으로 신용보장매입자가 수수료(프리미엄)를 지불하고 신용사건이 발생한 경우(도산, 지급실패, 기한이익상실, 채무불이행, 지불유예, 지급이행거절 등...) 신용보장매도자로부터 약속한 손실액을 지급받는 조건의 계약이다. 여기서 신용위험을 회피하고자 하는 사람을 신용보장매입자, 신용위험을 인수하는 사람을 신용보장매도자라고 한다.

▶사례를 들어봅시다.

자금이 필요한 B 기업이 채권을 발행한다고 하자. 여유 자금이 있는 A 기업이 B 기업의 채권을 매수하는데 혹시나 B 기업이 부도가 나거나 뜻밖의 상황에 의한 채무 불이행에 대비해서 CDS 발행자에게 스왑계약을 맺는다.

따라서 A 기업은 CDS 발행자에게 일정한 CDS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B 기업이 채무불이행시 CDS 발행자가 B 기업의 채권을 매입해주는 신용부도스왑계약을 진행한다. 이때, CDS 발행자는 B 기업의 신용평가를 통해서 CDS 프리미엄을 얼마나 받을 것인지 책정하는데 이 프리미엄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CDS Price 이다.

▶ 금일 뉴스를 살펴보니(2018.05.30) '이탈리아의 정국 혼란에 내각을 구성하지 못하면 7~8월 사이 조기 총선을 실시하여 공동통화권(유로)을 탈퇴할 것이라는 관측이 부정적인 영향, 이른바 이탈렉시트(Italexit)가 고조되면서 이탈리아의 국채수익률과 신용부도스왑(CDS) 프리미엄이 폭등했다.' 라는 기사가 있네요. 

이 기사를 통해서 나라가 망할 위험이 커지니까 당연히 따라서 신용부도스왑 프리미엄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이 낮을 수록 CDS 프리미엄은 비싸지고, 반대로 신용등급이 높을 수록 CDS 프리미엄은 싸지겠죠?

▶ CDS 계약은 여러 측면에서 보험계약과 유사하지만 중요한 차이가 한 가지 있습니다.

보험계약은 소유하고 있는 자산의 손실에 대해 보호를 제공하는 반면, CDS의 경우 기초자산을 반드시 소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CDS의 장점은 CDS의 원리가 단순하다는 점, 다른 신용파생상품에 비해 투명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23장에서 CDS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다루지만 이번 학기에 배울 수는 없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