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13. 과점시장, 기업간의 상호의존성과 예측적 반응 본문

미시경제학

13. 과점시장, 기업간의 상호의존성과 예측적 반응

bloger_hwan 2018. 6. 8. 00:26

13. 과점시장

소수의 공급자가 존재하는 과점시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과점이란?

완전경쟁과 독점시장의 중간적 형태로 현실 시장형태 중 가장 흔한 형태이다. 이론보다는 여러가지 가설이 존재한다.

→  가격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각 기업의 시장점유율과 수익에 큰 차이가 난다.


★기업간의 상호의존성과 예측적 반응

- 과점시장 → 생산자들이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기에 충분할 만큼의 작은 수이다.

* 복점 : 과점 중 가장 적은 수 (2개)의 기업이 존재한다.

* 동질(순수)과점 : 생산하는 상품의 질이 모두 동질적이다.

* 차별과점 : 상품의 질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 제품의 차별화까지 고려하기는 힘들다. (모든 생산자의 상품이 동질적인 경우를 전제) 

- 기업간의 상호의존성 → 한 기업의 행동이 쉽게 다른 기업의 이익에 영향을 준다. 또한, 각 기업은 상대의 행동을 항상 주시하고, 행동에 즉각 대응한다. 그리고 기업의 이해관계에 있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예측적 반응 → 자기의 행동에 대해 상대 기업의 반응을 예측하는데, 소비자에 관한 정보의 양과 질에 따라 정확성의 차이가 있다.

- 전략적 상황 → 과점시장의 큰 특징으로 상대의 행동을 계속 예상하고 그에 따라 기업의 최적 선택이 달라진다. 또한 게임이론이 적용되고 상호 의존성, 즉, 담합에 의한 공동이익을 추구케 하는 유인이 된다.

- 담합의 정도에 따라 가설 분류

→ 아무런 상호 협조없이 독자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상호 협조하되 완전한 담합은 아닌 경우, 완전한 담합(카르텔)에 따라 가설이 분류된다.

- 독과점도의 측정 → 소수 기업의 시장장악 정도를 파악하는 지표이다.

① 4개기업 집중도 → Si : (i번째 기업의)시장 점유율을 나타낸다. (100%가 최댓값)

② 허핀달 지수

- 독점 : H = 10,000 ,

- 경쟁 : 1,000개 기업이 0.1%씩 → H = 10,

- 과점 : ex1) (40%, 30%, 20%, 10%) : H = 3,000, ex2) (80%, 10%, 10%) : H = 8,300으로 구분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