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시장실패모형
- 카르텔
- 일반상식
- 시장접근법
- 무이표이자율
- 독점시장
- 선물계약
- 선도가격
- 환경경제학
- 경제상식
- 금리스왑의가치평가
- 식품자원경제학입문
- 유기농업
- 무차별곡선
- 선물헷징
- 공기업상식
- 금리스왑
- 시사상식
- 기업의이윤극대화
- 명령-통제접근법
- 미시경제학
- 상식
- 시장실패
- 기초상식
- 과점시장
- 콜옵션
- 스왑
- 전통적푸드시스템
- 로컬푸드시스템
- 풋옵션
- Today
- Total
목록2018/05/29 (2)
경제학(전공) 연습장
12. 독점시장 - 독점이란 어떤 상품의 공급을 한 기업이 도맡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독점(진입장벽)의 요인① 주요 투입요소의 공급 장악으로 인해 경쟁자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② 규모의 경제를 통해 산출량을 대폭 늘려 생산단가를 낮춰 경쟁 기업을 몰아낸다.③ 특허·전매권을 통해 독점을 한다.④ 흡수·합병(M&A)을 통해 독점기업이 되는 경우가 있다. ☆ 개별기업이 직면하는 수요의 가격탄력성 완전경쟁의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이므로 1원이라도 올리면 1개도 팔 수가 없다.반면에 독점의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작기 때문에 가격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선형수요함수 수요곡선 : 총비용곡선 → 한계비용곡선 : ▶ 독점기업의 이윤극대화→ π(Q) = TR(Q) - TC(Q) = P(Q)·Q - TC(..
★대형 유통업체의 출현- 대형 유통업체의 출현으로 시장가격의 결정이 도매시장에서 대형 유통업체로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대기업의 식자재 유통이 외식업, 급식업, 가공업 등으로 점차 확장하고 있다.- 식자재 유통업체 → 외식, 급식, 가공업체 (B2B : 기업간의 거래) → 최종 소비자 → 유통업체(백화점, 이마트...) (B2C :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 → 최종 소비자 →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의 예인 CJ에 대해서 알아봅시다.Ex) CJ → 식품가공업체○ CJ 제일제당 : 국내 최초의 설탕 제조기업으로 명실공히 국내 1위의 식품회사이자 글로벌 식품&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 식품 가공업체로 백설, 햇반, 비비고 등이 있다.○ CJ 푸드빌 (Foodville) : 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