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시사상식
- 일반상식
- 스왑
- 식품자원경제학입문
- 공기업상식
- 풋옵션
- 환경경제학
- 무차별곡선
- 유기농업
- 선물헷징
- 기업의이윤극대화
- 전통적푸드시스템
- 명령-통제접근법
- 카르텔
- 시장실패
- 콜옵션
- 독점시장
- 금리스왑
- 로컬푸드시스템
- 시장실패모형
- 선도가격
- 기초상식
- 선물계약
- 시장접근법
- 과점시장
- 상식
- 금리스왑의가치평가
- 경제상식
- 무이표이자율
- 미시경제학
Archives
- Today
- Total
경제학(전공) 연습장
그린투어리즘 중간고사 정리(1) 본문
여가에 대한 인식 및 중요성 증대 - 1.노동절약적 기술의 발달 및 자동화 경향 2.종교의 통제력 쇠퇴 3.가족제도변화(핵가족화) 4.개인자유의 신장
관광의 어원 - 역경 관국지광 선진국의 문물을 견학하다 / 최치원 계원필경 관광6년, 화랑도 유오사상 - 놀이적 성격과 자기계발 요소
관광 - 시간적으로는 여가, 계획적 활동이라는 위락, 공간이동이라는 여행의 요소에 지식체득 혹은 자기계발이라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관광경제학 - 여가생활을 활용코자하는 인간에 관한 연구로 관광, 위락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제한된 관광재를 효율적으로 생산, 분배시키는 개인 및 사회적 행위에 관한 연구
학문적 연계성 2분류
☆교차학문적, 다학문적(개별과학으로서의 관광학)
- 특정분야의 시각에서 어떤 사상이나 연구대상 학문을 관찰, 모학문을 뿌리로 삼고 있어 특정분야에 대한 지식의 깊이가 있고 분석방법이 세련되나 산발적으로 흡수된 지식을 서로 연결시키지 못해 전체성을 잃기 쉬움
☆간학문적, 범학문적(종합과학으로서의 관광학)
- 어떤 문제로부터 출발하여 주어진 문제의 해결과정에 도움이 되는 여러 학문적 지식을 조직적으로 수용하여 제도화하는 방식으로 관광현상이라는 숲 전체를 주마간산식으로 대충 파악하는데 유리하나 개별현상을 면밀히 탐구하지 못해 지식의 깊이가 없어 다른 인접 사회과학에 비해 내세울 이론도, 법칙도 없는 학문성이 결여된 분야로 취급받게 될 위험이 높음
인접 사회과학 관계 - 사회학 : 관광학의 인접 사회과학 중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학문으로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이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사회구조와 사회체계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학문
나머지 : 경제학, 심리학, 지리학, 인류학
관광의 요소 - 1.자발적 2.일시적 3.부정기적, 비규칙적인 탈일상 행위 4.상당한 공간이탈 5.지식체득, 자기계발
관광현상의 정의
1.경제,경영적 시각 - 관광을 산업현상으로 이해, 경제성장 및 이윤에 관심
2.통계,기술적 정의
☆체재기간 기준주의 : 세계관광기구(WTO) 24시간 이상 체제, 단순명료하고 통계화하기 쉬우나 같은 지역사회내에서 24시간 이상 체류는 무의미...
☆여행거리 기준주의 : 미국관광자원심의위원회 등... 체류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당일여행도 포함하며 여행의 최소거리를 규정해 모든 여행, 관광산업과 소비자 접촉 파악하는데 유리하지만, 피조사자의 여행가리 기억난이성, 거리획정의 어려움, 응답자의 주관성 개재 가능성 등의 문제점이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이 좁아 당일여행이 많기 때문에 체재기간 기준이 부적합)
3.포괄적 입장
☆ 관광환경의 5요소 by Gunn(폐쇄시스템)
1.정보 및 지도 : 이용자에 대해 정보제시 및 구득을 제공
2.인간 : 참여욕구와 능력을 가진 관광시장의 인간 3.교통 : 매력을 지닌 목적지까지의 왕라를 담당 4.매력성 : 이용자의 활동에의 참여를 제공
5.서비스 및 지원시설 :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및 활동을 지원
4.기능론적 입장(관광의 기능-여가, 위락)
- 비순수 관광목적의 여행 배제
인접개념 - 여가 : 일하는 시간이 아닌 자유시간이라는 시간적개념. 위락 : 목적성이 강한 활동이라는 수단적이며 계획적인 요소를 지님. 여행 :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행위로써 모든 이동행위를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
관광은 여가나 위락과는 다르게 상당한 정도의 공간이탈성과 여행과는 달리 자기계발을 위한다는 차이가 있음.
파레토 최적 - 어느 누구의 복지도 더 이상 개선시킬 수 없는 가장 이상적이고 최적인 자원수급상태
> 실현불가능 > 시장실패
시장실패의 원인 - 1.독과점 : 가격>한계비용 ~ 시장의 효율성, 파레토 최적상태가 깨짐
2.규모의 경제 : 대기업 낮은 생산비 생산 > 자연독점
3.외부효과 : 긍정적- 외부경제, 부정적- 외부불경제
4.공공재 : 비경합성, 비배제성 ~ 무임승차자 문제
공공재유형 - 순수공공재/준공공재(혼합재)
혼합재 - 1.과밀성 혼잡유발형 공공재 : 비경합성X, 국지적 공공재(지역주민이 한정), 클럽재(혼잡하면 경합성을 띠고, 어느정도 배제가능)
2.중간재형 공공재 : 기업측의 주요생산요소로서 중간생산물성격
3.가치재 : 소비가 사회적으로 가치로워 국가가 충분히 공급해야 된다고 생각되는 재화(의무교육)
☆배제불가능성의 재화유형 - 민간이 참여하기 꺼려해 국가가 공급
관광재 - 정태적(공공재적 성격이 강함 국가공급)/ 동태적(사유재적 성격이 강한 위락자원, 시장공급)
관광재 특성 - 1.공공재적 성격(비시장재) 2.우등재, 관광수요의 소득탄력성>1(잘 살수록 수요증가) 3.복합재(패키지투어) 4.소비자가 직접 이동하여 소비(이동비용 발생) 5.공급이 비탄력적(정태적) 6.유행에 민감하고 저장이 불가능
관광재vs관광상품 - 관광상품은 기업에 의해 상품화되는 재화로서의 성격(상업측면, 통속성), 관광재는 오히려 자주적 측년이 강하며 욕구충족 대상으로서 관광상품까지 포괄하는 개념
관광수요량 척도 - 1.방문자수(단순하여 파악쉬우나 너무 개략적) 2.총방문횟수(관광지에서 관광활동이 유사하고 활동소요시간이 동일할때 측정단위로 합리적이지만 목적지가 복수일 경우 부적합) 3.관광일수(개개 관광자 수요의 내용까지 고려한다는 점에서 보다 충실한 지표), 위락방문일수 4.방문율(방문횟수/관광배출지 인구수, 수요의 상대적 크기를 정확히 밝혀줌)
관광수요 결정요인 - 1.소득수준, 소득분포 2.여가시간 3.여행비용(여행거리) 4.상대가격 5.선택대상자원의 다양성 유무 6.교육수준,직업... 7.인구규모 및 인구밀도
☆관광재 수급의 시장균형
1.국립공원 등의 입장료(가격)는 자원의 가치로 반영되는 가격이 아니라 사회후생(국민복지) 차원이서 낮게 책정한 명목가격이거나 무료인 경우가 많다.
2.가격을 보다 낮게 P2로 책정하면 (Q2-Q1)의 초과수요 발생
3.초과수요를 제한하지 않는다면 관광지에는 과밀이 발생하여 이용자 만족도가 감소될 것이다.
4.관리방법의 개선, 수요량 조절, 이용자 선별 등이 정책과제로 대두된다.
관광의 어원 - 역경 관국지광 선진국의 문물을 견학하다 / 최치원 계원필경 관광6년, 화랑도 유오사상 - 놀이적 성격과 자기계발 요소
관광 - 시간적으로는 여가, 계획적 활동이라는 위락, 공간이동이라는 여행의 요소에 지식체득 혹은 자기계발이라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관광경제학 - 여가생활을 활용코자하는 인간에 관한 연구로 관광, 위락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제한된 관광재를 효율적으로 생산, 분배시키는 개인 및 사회적 행위에 관한 연구
학문적 연계성 2분류
☆교차학문적, 다학문적(개별과학으로서의 관광학)
- 특정분야의 시각에서 어떤 사상이나 연구대상 학문을 관찰, 모학문을 뿌리로 삼고 있어 특정분야에 대한 지식의 깊이가 있고 분석방법이 세련되나 산발적으로 흡수된 지식을 서로 연결시키지 못해 전체성을 잃기 쉬움
☆간학문적, 범학문적(종합과학으로서의 관광학)
- 어떤 문제로부터 출발하여 주어진 문제의 해결과정에 도움이 되는 여러 학문적 지식을 조직적으로 수용하여 제도화하는 방식으로 관광현상이라는 숲 전체를 주마간산식으로 대충 파악하는데 유리하나 개별현상을 면밀히 탐구하지 못해 지식의 깊이가 없어 다른 인접 사회과학에 비해 내세울 이론도, 법칙도 없는 학문성이 결여된 분야로 취급받게 될 위험이 높음
인접 사회과학 관계 - 사회학 : 관광학의 인접 사회과학 중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학문으로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이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사회구조와 사회체계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학문
나머지 : 경제학, 심리학, 지리학, 인류학
관광의 요소 - 1.자발적 2.일시적 3.부정기적, 비규칙적인 탈일상 행위 4.상당한 공간이탈 5.지식체득, 자기계발
관광현상의 정의
1.경제,경영적 시각 - 관광을 산업현상으로 이해, 경제성장 및 이윤에 관심
2.통계,기술적 정의
☆체재기간 기준주의 : 세계관광기구(WTO) 24시간 이상 체제, 단순명료하고 통계화하기 쉬우나 같은 지역사회내에서 24시간 이상 체류는 무의미...
☆여행거리 기준주의 : 미국관광자원심의위원회 등... 체류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당일여행도 포함하며 여행의 최소거리를 규정해 모든 여행, 관광산업과 소비자 접촉 파악하는데 유리하지만, 피조사자의 여행가리 기억난이성, 거리획정의 어려움, 응답자의 주관성 개재 가능성 등의 문제점이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이 좁아 당일여행이 많기 때문에 체재기간 기준이 부적합)
3.포괄적 입장
☆ 관광환경의 5요소 by Gunn(폐쇄시스템)
1.정보 및 지도 : 이용자에 대해 정보제시 및 구득을 제공
2.인간 : 참여욕구와 능력을 가진 관광시장의 인간 3.교통 : 매력을 지닌 목적지까지의 왕라를 담당 4.매력성 : 이용자의 활동에의 참여를 제공
5.서비스 및 지원시설 :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및 활동을 지원
4.기능론적 입장(관광의 기능-여가, 위락)
- 비순수 관광목적의 여행 배제
인접개념 - 여가 : 일하는 시간이 아닌 자유시간이라는 시간적개념. 위락 : 목적성이 강한 활동이라는 수단적이며 계획적인 요소를 지님. 여행 :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행위로써 모든 이동행위를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
관광은 여가나 위락과는 다르게 상당한 정도의 공간이탈성과 여행과는 달리 자기계발을 위한다는 차이가 있음.
파레토 최적 - 어느 누구의 복지도 더 이상 개선시킬 수 없는 가장 이상적이고 최적인 자원수급상태
> 실현불가능 > 시장실패
시장실패의 원인 - 1.독과점 : 가격>한계비용 ~ 시장의 효율성, 파레토 최적상태가 깨짐
2.규모의 경제 : 대기업 낮은 생산비 생산 > 자연독점
3.외부효과 : 긍정적- 외부경제, 부정적- 외부불경제
4.공공재 : 비경합성, 비배제성 ~ 무임승차자 문제
공공재유형 - 순수공공재/준공공재(혼합재)
혼합재 - 1.과밀성 혼잡유발형 공공재 : 비경합성X, 국지적 공공재(지역주민이 한정), 클럽재(혼잡하면 경합성을 띠고, 어느정도 배제가능)
2.중간재형 공공재 : 기업측의 주요생산요소로서 중간생산물성격
3.가치재 : 소비가 사회적으로 가치로워 국가가 충분히 공급해야 된다고 생각되는 재화(의무교육)
☆배제불가능성의 재화유형 - 민간이 참여하기 꺼려해 국가가 공급
관광재 - 정태적(공공재적 성격이 강함 국가공급)/ 동태적(사유재적 성격이 강한 위락자원, 시장공급)
관광재 특성 - 1.공공재적 성격(비시장재) 2.우등재, 관광수요의 소득탄력성>1(잘 살수록 수요증가) 3.복합재(패키지투어) 4.소비자가 직접 이동하여 소비(이동비용 발생) 5.공급이 비탄력적(정태적) 6.유행에 민감하고 저장이 불가능
관광재vs관광상품 - 관광상품은 기업에 의해 상품화되는 재화로서의 성격(상업측면, 통속성), 관광재는 오히려 자주적 측년이 강하며 욕구충족 대상으로서 관광상품까지 포괄하는 개념
관광수요량 척도 - 1.방문자수(단순하여 파악쉬우나 너무 개략적) 2.총방문횟수(관광지에서 관광활동이 유사하고 활동소요시간이 동일할때 측정단위로 합리적이지만 목적지가 복수일 경우 부적합) 3.관광일수(개개 관광자 수요의 내용까지 고려한다는 점에서 보다 충실한 지표), 위락방문일수 4.방문율(방문횟수/관광배출지 인구수, 수요의 상대적 크기를 정확히 밝혀줌)
관광수요 결정요인 - 1.소득수준, 소득분포 2.여가시간 3.여행비용(여행거리) 4.상대가격 5.선택대상자원의 다양성 유무 6.교육수준,직업... 7.인구규모 및 인구밀도
☆관광재 수급의 시장균형
1.국립공원 등의 입장료(가격)는 자원의 가치로 반영되는 가격이 아니라 사회후생(국민복지) 차원이서 낮게 책정한 명목가격이거나 무료인 경우가 많다.
2.가격을 보다 낮게 P2로 책정하면 (Q2-Q1)의 초과수요 발생
3.초과수요를 제한하지 않는다면 관광지에는 과밀이 발생하여 이용자 만족도가 감소될 것이다.
4.관리방법의 개선, 수요량 조절, 이용자 선별 등이 정책과제로 대두된다.
'그린투어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관광의 경제적 영향 (0) | 2018.12.07 |
---|---|
그린투어리즘 중간고사 정리(2) (3) | 2018.10.23 |
농촌관광경제학(그린투어리즘) 과제 (2) (1) | 2018.10.14 |
농촌관광경제학(그린투어리즘) 과제 (1) (0) | 2018.10.14 |
3장. 관광경제학의 역사와 분석체계 (7) | 2018.09.30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