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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전공) 연습장
3장. 관광경제학의 역사와 분석체계 본문
3장. 관광경제학의 역사와 분석체계
★ 관광경제 연구의 역사
☆ 유럽계통의 접근
- 단지 외화획득을 위한 사업으로만 간주하며 국민은 단지 외래객에게 관광서비스를 제공하고 반대급부를 받는 관광재 생산자로만 간주되었음
- 관광경제 관련 저술들 : 외화획득이라는 목표추구를 위하여 등장한 실무위주의 규범적인 접근 시도
→ 관광의 경제적 측면에 최초로 관심을 부여하였으나 관광학이나 관광경제학의 학문 관계 형성에는 별로 도움X
☆ 북미계통의 접근
- 내국인의 사회후생차원에서의 국내관광에 대한 인식이 앞서 발달(외화획득 수단 < 내국인의 복지실현의 수단)
→ 증거 : Tourism보다 Outdoor recreation이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
- 교차학문적이나 다학문적 방식의 연구 → 접근 방법론이 뚜렷하고 그 분야에 관한 한 이론의 깊이가 있음
- 야외위락경제학 (by 클로슨 & 네취) → 관광수요와 편익측정연구의 시금석, 여행비용법
☆ 일본의 경우
- 20세기 말부터 본격적 관광연구 시작됨
- 유럽대륙사상을 크게 받음 → 독일식의 관광연구방식 추종한 흔적
- 간학문적, 범학문적인 접근방법
★ 관광경제학의 성격과 연구대상
- 관광경제학?
→ 일상업무를 떠나 여가생활을 활용코자 하는 인간에 관한 연구, 그 인간의 관광, 위락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제한된 관광재를 효율적으로 생산·분배시키는 개인 및 사회적 행위에 관한 연구
☆ 미시관광현상 분석
- 관광소비자 : 관광수요 및 소비자편익
- 관광생산자 : 관광자원의 공급 및 관리
- 관광시장 : 수급조절, 가격결정, 마케팅
☆ 거시관광현상 분석
- 지역경제, 국가경제 : 지역경제파급효과, 경제성장, 실업, 국제수지, 경기변동, 산업구조
★ 관광경제학의 분석대상 (관광재의 성격)
☆ 시장실패의 원인
① 독점+과점 : 가격 결정자
② 규모의 경제(생산규모 증가 → 이익도 증가)
→ 대기업일 수록 보다 낮은 생산비로 생산하는 이점 - 중소기업은 경쟁에서 탈락, 대기업의 시장 독점
→ 독점 - 생산을 줄이고 가격을 높여 시장효율성 (파레토 최적상태) 깨짐
③ 외부효과 → 외부경제, 외부불경제
④ 공공재 → 비배제성, 비경합성 (무임승차 문제)
☆ 공공재의 유형
① 순수공공재 : 일단 생산되면, 그 소비가 공동으로 이루어지며, 불특정 다수에게 똑같이 편익이 돌아가는 재화
② 비순수공공재 : 대부분의 공공재가 여기 속함
→ 배제성과 경합성이 완전히 충족되지 않는 공공재를 의미, (준공공재, 혼합재로도 불림)
ex) 과밀성이 작용하는 혼밥유발형 공공재로 비경합성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국지적 공공재, 클럽재
* 국지적 공공재 : 이용혜택이 주변 지역주민에게만 한정
* 클럽재 : 혼잡하면 경합성을 띠며 배제도 어느정도 가능함. (수영장, 골프장 등 클럽의 성격)
* 중간재형 공공재 : 기업측의 주요 생산요소로서 일종의 중간생산물 성격을 지닌 일기예보, 신기술, 공공정보 등
* 가치재 : 소비가 사회적으로 가치롭기 때문에 국가가 충분히 공급해야 된다고 생각되는 재화로 의무교육, 학교급식, 마약밀매 방지, 경관 보전 등
Q. 어떤 재화 유형을 국가가 공급해야 할 것인가?
A. 준공공재 : 붐비는 공원, 경찰서 등의 국지적 공공재, 붐비는 도로, 교량 등...
→ 배제가능성이 없을 경우 국가가 공급하야함
★ 관광재의 분류와 특성
- 관광재에는 자연관광자원이나 경관 뿐만 아니라 사유재 중에서도 관광자가 관광을 위해 구입하는 재화도 포함됨
☆ 분류
- 정태적 관광재 : 대체로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며(특히 자연성 재화) 국가가 공급
- 동태적 관광재 : 위락자원은 사유재적 성격이 강하므로 시장에서 공급
- 관광지원서비스 및 시설
☆ 특성
① 공공재적 성격 (비시장재화)
② 관광재는 우등재 → 관광수요의 소득 탄력성 > 1
③ 관광재는 복합재 → 주된 광광재 : 관광, 위락자원 / 교통, 숙박시설 등은 지원서비스하는 부차적 재화나 서비스
④ 소비자가 직접 찾아가서 소비 → 이동비용
⑤ 공급이 비탄력적 → 정태적 관광재(특히 자연성 관광재는 수요에 대해 비탄력적)
⑥ 유행에 민감
⑦ 저장이 불가능
* 관광재 vs 관광상품
관광상품이라는 용어에는 환금대상이라는 의미가 내재.
→ 기업가 측면에서의 이윤동기나 소비자의 화폐지불에 대한 대가로서의 가치, 즉 소비자 및 생산자 측면의 이해 관계를 강조 (기업에 의해 상품화되는 재화로서의 성격을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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