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9장. 민감도 분석 본문

공공투자분석론

9장. 민감도 분석

bloger_hwan 2018. 12. 19. 02:20

9. 민감도 분석

 

9-1. 민감도 분석의 목적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동 상황이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

사업 선택의 최종 판단에 도움

사업의 성공적 집행을 위한 사전 예방조치 강구

(사업의 순편익 크기도 중요하지만 오차도 작아야 함)

 

9-2. 민감도 분석의 접근방법

주관적 예측 장래의 변동 상황을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여 예측, 판단

 

선택적 민감도 분석 가능한 변동상황 가운데 중요한 상황들을 선택하여 이들 변화가 사업의 NPV, IRR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민감도지수 = IRR의 %변화 / 관련변수의 %변화

민감도지수가 가장 큰 경우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와 사전예방조치가 필요한 항목

전환값 ; 사업의 NPV0으로 만드는 어떤 변수의 변화율 사업이 타당성을 유지(NPV=0)하기 위해서는 주요 변수들의 변화폭을 어디까지 감수할 것인가를 보여줌

 

일반적 민감도 분석 주요 변수들의 변화가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대해 분석

주요 변수가 10, 변화될 수 있는 상황이 3가지 310=59,049가지 민감도 분석

모든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확률분석

일종의 위험분석, 몬테카를로 분석이라고도 함

NPV의 예상가중평균치를 도출할 수 있음 두 가지 이상의 대안사업 비교에 유용하지만 주요 변수들에 대한 확률분포를 알아야 한다는 단점

 

9-3. 위험과 불확실성

일반적 민감도 분석의 요약

NPV의 누적확률분포를 추정

NPV의 예상가중평균치(exp.NPV)를 계산

exp.NPV = P1·NPV1+P2·NPV2+···+Pn·NPVn (PiNPVi의 발생확률)

대안 간의 exp.NPV 비교한 뒤 값이 더 큰 쪽이 효율적

위험 : 주관적이긴 하지만 확률을 배정할 수 있는 상황 ex)강우량 예측

불확실성 : 확률을 배정하는 것조차 불가능한 상황 ex) 남북관계 예측

 

9-4. 민감도 분석의 수준

시간, 예산상에 아무런 제약이 없다면 일반적 민감도분석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현실적 여건에 따라 현명한 선택이 요구됨

 

비용-편익 분석의 절차

사업 목표의 설정 및 구체적 대안 마련

각 대안에 대한 비용과 편익 분류 확인

비용과 편익의 측정 및 수익성 도출

민감도 도출

최종선택 및 보고서 작성

효율성 규칙 적용 위의 5가지 과제(절차) 중 한 과제에 배정한 달러의 한계가치가 다른 과제에 배정한 달러의 한계가치가 일치하도록 함 (전체 B-C분석의 총가치 최대화)

 

9-5. 의사결정분석

편익과 비용의 흐름은 불확실한 미래의 예측에 바탕을 둔 기대치 오차 존재 가능성이 있음 불확실성 문제에 대치 : 의사결정 분석!

 

미래의 상황에 대한 확률값이 주어져 있는 경우

ex) 도시전철 건설 B-C분석에 의해 지상 또는 지하 노선을 결정

지하암반이 존재한다면 지하노선은 건설비용 과다 NPV(-)

존재할 가능성 : 70%,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 : 30%

의사결정나무 = 의사결정마디 기회마디 각 경우의 NPV

미래의 상황에 대한 확률값이 주어져 있지 않은 경우

ex) 고속도로 건설 4차선 또는 8차선의 의사결정

고속도로에서의 예상교통량의 불확실

상황마다 발생확률의 예측도 불가능

Maximin(최소극대화)기준 최악의 상황을 판단기준으로 가장 큰(max) NPV 대안 선택 (보수적, 비관적 전략)

최악의 경우에 대비하려는 사람이 선호

교통량이 적은 상태에서 더 큰 NPV 4차선 (10 > -50)

 

Maximax(최대극대화)기준 최선의 상황을 판단기준으로 가장 큰(max) NPV 대안 선택 (적극적, 낙관적 전략)

교통량이 많은 상태에서 더 큰 NPV 8차선 (800 > 400)

 

Hurwicz(후르비츠)기준 MaximinMaximax를 절충하는 전략으로 현실적으로 의사결정자들은 지극히 낙관적이지도 비관적이지도 않음 (극단적x)

낙관계수 σ → 비관계수 1-σ

ex) σ = 1/4일 경우,

8차선 : (1/4 × 800) + (3/4 × -50) = 162.5

4차선 : (1/4 × 400) + (3/4 × 10) = 107.5

8차선 선택

σ = 0일 경우, 4차선 선택(비관적) Maximin과 동일한 결과

σ = 1일 경우, 8차선 선택(낙관적) Maximax와 동일한 결과

 

Bayes(Laplace)기준 모든 상황에 똑같은 가중치(확률)를 주어 EVM을 계산하는 방식

8차선 : (800×1/3) + (200×1/3) + (-50×1/3) = 950/3

4차선 : (400×1/3) +(70×1/3) + (10×1/3) = 480/3

8차선 선택

 

Minimax(후회)기준 잘못된 의사결정의 기회비용을 평가

 

<후회행렬>

행동 / 상황

교통량 많음

교통량 보통

교통량 적음

8차선

0

0

60 (=10-(-50))

4차선

400 (=800-400)

130 (=200-70)

0

 

- 최대후회값(max)을 최소화(min) 8차선 (60 < 400) 선택

60 : 8차선 최대후회값, 400 : 4차선 최대후회값 후회값이 더 작은 8차선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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