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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투자분석론

8장. 할인의 의미와 절차

bloger_hwan 2018. 12. 17. 16:52

8. 할인의 의미와 절차

 

8-1. 할인의 중요성

공공사업에 대한 타당성 여부는 현재시점에서 평가되어야 하므로 미래의 편익과 비용은 모두 현재가치로 환산시켜 비교할 필요 할인!!

 

할인율 시간의 선호를 반영하고 있는 이자율

비용과 편익의 순현재가치

NPV > 0 타당함, NPV < 0 거부

(할인율에 따라 공공사업의 평가가 크게 달라짐 높은 할인율은 단기투자에 유리, 낮은 할인율은 장기투자에 유리함)

 

8-2. 할인의 절차

 

할인계수 =

 편익의 현재가치 = 할인계수 × 연도별 편익

 

8-3. 할인율의 선택

 

- 고려대상

시장이자율 민간 자본시장의 시장이자율 사용 자본시장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공공사업을 평가하는데 상당한 문제가 있음

 

정부공채이자율 정부가 발행하는 국공채에 부과된 이자율, 국민들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수준이라면 공공투자사업의 할인율로 적합(위험부담이 전혀 없음)

 

기업할인율 기업이 자신의 투자사업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할인율,

(최소한의 기대수익률 + 위험부담 + 법인세)

 

개인적 할인율 개인의 시간 선호율(개인의 현재소비와 미래소비에 대한교환비율), 소비의 무차별 곡선에 대한 기울기,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좌우되는 것으로 공공투자사업의 할인율로 부적합

 

사회적 할인율 개인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파악하고 이들 구성원들의 경제적 형태에 의해 결정되는 할인율로 가장 적절한 할인율임

 

사회적 할인율에 대한 논쟁

사회적 할인율이 낮아야 한다는 주장 : 공공사업이 후세의 복지에 기여하고 있으며 공공사업의 여러 가지 외부효과를 반영시키기 위해서는 시장이자율보다 낮은 할인율을 사용해야함 (공공사업 > 민간사업)

 

사회적 할인율이 높아야 한다는 주장 : 자원이 공공사업에 사용되지 않고 민간사업에 사용되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수익률(최저기준수익률)을 공공사업의 사회적 할인율로 해야 한다는 것 공공투자사업의 기회비용의 개념에 근거한 주장

 

할인율의 결정 주관적 선택의 문제, 경험에 의한 눈대중 방법(각종 자료와 가능한 접근방법을 동원하여 최선의 할인율을 선택해야 함), 나라별로 다르고 사업의 종류별로 다름

 

내부수익률(IRR)과 사업의 평가 IRR > rs = 타당한 사업(feasible)

IRR을 계산하는 데에는 사회적 할인율을 몰라도 가능

IRR이 높을수록 사업의 타당성도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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