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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전공) 연습장
4. 소비자 선호체계, 효용함수, 무차별곡선, 한계대체율, 한계대체율체감의 법칙 본문
4. 소비자의 선호체계
소비자 이론 → 가계의 최적 소비행위를 분석하여 우하향하는 수요곡선을 도출하는 것.
(한정된 소득을 가지고 주어진 상품가격의 제약조건하에서 어떻게 상품을 선택해서 소비해야만 효용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
★ 효용함수 U(W) (효용 → 일정 기간동안 일정량의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주관적인 만족감 or 행복감)
- 총효용 (TU) : 일정 기간동안 일정량을 소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용의 총량
- 한계효용(MU) : 상품 1단위를 추가로 소비했을때 변화되는 총효용의 크기
★ 무차별곡선 → 소비자에게 똑같은 수준의 효용을 주는 상품묶음의 집합(i)
★ 한계대체율 → 동일한 효용을 유지한다는 전제하에서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두 재화 x와 y의 교환비율
(두 상품사이의 한계효용 비율 → 무차별곡선의 기울기)
→ y만큼의 옷과 x만큼의 쌀이 교환되어도 효용은 같음 → 교환비율(한계대체율) = MRSx,y =-△y/△x = 무차별곡선의 기울기
옷의 효용변화를 MUy·△y라고 하고, 쌀의 효용변화를 MUx·△x라고 했을때, MUy·△y + MUx·△x = 0
→ -△x/△y(무차별곡선의 기울기) = MUy/MUx (한계대체율)
★ 한계대체율 체감의 법칙 → 동일한 효용수준을 유지하면서 y재를 x재로 대체해감에 따라 한계대체율이 점차 감소하는 현상(무차별 곡선의 기울기 절댓값이 점차 작아짐) , 교환비율이므로 가격변화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예외적인 무차별 곡선 모양도 알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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