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전공) 연습장

그린투어리즘의 이론과 실제 본문

그린투어리즘

그린투어리즘의 이론과 실제

bloger_hwan 2018. 12. 19. 02:32

1) 그린투어리즘이란?

지역주민의 자발적 합의를 바탕으로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며, 개발 및 사업을 통하여 농가에는 소득증대, 도시민에게는 농촌 체험욕구를 충족시키며, 도농간의 이해증진 등을 도모할 수 있는 체류형 여가활동

 

유사개념

대안관광 무질서한 개발을 하지 않고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적정 수준의 사회적, 문화적,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념의 관광 (대중관광에 대비)

ex) 농촌관광, 농업관광, 생태관광, 지속가능한 관광

 

농촌관광 vs 도시관광

농촌 농촌 및 농가의 기존 시설 활용한 저렴한 가격

도시 인공적인 시설 중심의 고객 지향형 프로그램

 

그린투어리즘 정책 도입배경

기존 농촌관광정책의 한계 농촌지역 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연계되는 효과 미흡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적 수요 증가 체험, 교류, 여가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체험마을(일반 관광과 차별화 된 체험프로그램이나 자연연계 투어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짐)

 

추진전략

마을이 주도하고 지자체가 적극 지원하는 형태가 바람직, 주민의 참여도와 지도자의 역할 및 경영능력 중요!

 

농촌관광을 통한 도농교류 사업의 기대효과

농가 및 마을 주민의 소득증대

도농간 이해증진과 농촌문화 계승 발전

도시인의 건강 및 휴양

가정의 유대관계 발전 및 회복

전통음식 및 주류, 전통공예, 전통음악 등의 전문인력 양성

쾌적한 정주공간으로서의 농촌과 안전한 농식품을 생산하는 농업의 가치 재인식

농촌문화에 대한 농촌주민의 자긍심 회복과 자기정체성 확립의 계기

<그린투어리즘의 차이점>

근무형태와 휴가제도, 소득의 차이

- 외국 장기체류형, 한국 단기체류형, 당일형이 주류

개발유형의 다양성

외국 참여 및 체험위주, 한국 일반 식당형

 

2) 그린투어리즘의 효과적 마케팅전략

농촌의 매력을 관광 상품화하여 도·농간의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농업, 농외소득 증대와 농촌지역경제 활성화 목표

 

농촌관광에 있어 도시민이 기대하는 것?(고객 욕구파악)

자연환경과 접촉 스트레스 해소, 심신단련, 건강증진

가족 및 타인과 친목도모, 자녀에게 농촌, 자연 체험의 장 제공

농업체험, 농촌생활 체험, 전통체험, 지역민들과의 교류

지역특산물 체험, 구입

 

소비자 구매의 단계별 심리변화(인지도 확산과 동기유발)

인지 관심 욕구 및 충동 행동

 

마케팅전략

도시·농촌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구축(양방향성의 확보)

각종 매체의 활용(마케팅 효과 및 효율성 증대)

외부의 단체·기업과 자매결연 및 인근 도시의 기초단체와 연계추진

 

3) 그린투어리즘과 지역경영

지역 경영전략으로서의 그린투어리즘

[목표]

농촌주민 삶의 질 증대

농촌환경의 보전

관광객 만족 달성

[기대효과]

경제적 효과 : 농가소득 확대, 관광객 유치에 의한 소득증대, 인구감소 방지, 고용기회 창출, 투자기회 증대 등...

사회적 효과 : 지명도 향상, 문화교류 활성화, 인재확보, 홍보활동 활성화, 인적 네트워크 확대 등...

환경적 효과 : 농촌 경관보전, 생활환경 정비, 친환경적 정비로 생태공간의 다양성과 안정성 유도, 농지보전, 환경교육의 장 제공 등...

 

지역 이미지 창출(Community Identity) 기업의 이미지 전략을 지역적 특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입하는 홍보전략

 

지역 잠재력의 활용

지역성을 살린 사업 전개

위기를 기회로 활용

새롭고 개성있는 아이디어 개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