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명령-통제접근법
- 과점시장
- 일반상식
- 시장접근법
- 경제상식
- 선도가격
- 금리스왑의가치평가
- 스왑
- 환경경제학
- 로컬푸드시스템
- 독점시장
- 유기농업
- 전통적푸드시스템
- 공기업상식
- 기초상식
- 콜옵션
- 식품자원경제학입문
- 금리스왑
- 시사상식
- 시장실패모형
- 카르텔
- 기업의이윤극대화
- 풋옵션
- 시장실패
- 선물헷징
- 선물계약
- 무이표이자율
- 무차별곡선
- 상식
- 미시경제학
- Today
- Total
경제학(전공) 연습장
그린투어리즘의 이론과 실제 본문
1) 그린투어리즘이란?
→ 지역주민의 자발적 합의를 바탕으로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며, 개발 및 사업을 통하여 농가에는 소득증대, 도시민에게는 농촌 체험욕구를 충족시키며, 도농간의 이해증진 등을 도모할 수 있는 체류형 여가활동
유사개념
대안관광 → 무질서한 개발을 하지 않고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적정 수준의 사회적, 문화적,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념의 관광 (대중관광에 대비)
ex) 농촌관광, 농업관광, 생태관광, 지속가능한 관광
농촌관광 vs 도시관광
농촌 → 농촌 및 농가의 기존 시설 활용한 저렴한 가격
도시 → 인공적인 시설 중심의 고객 지향형 프로그램
그린투어리즘 정책 도입배경
기존 농촌관광정책의 한계 → 농촌지역 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연계되는 효과 미흡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적 수요 증가 → 체험, 교류, 여가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 체험마을(일반 관광과 차별화 된 체험프로그램이나 자연연계 투어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짐)
추진전략
→ 마을이 주도하고 지자체가 적극 지원하는 형태가 바람직, 주민의 참여도와 지도자의 역할 및 경영능력 중요!
★농촌관광을 통한 도농교류 사업의 기대효과
농가 및 마을 주민의 소득증대
도농간 이해증진과 농촌문화 계승 발전
도시인의 건강 및 휴양
가정의 유대관계 발전 및 회복
전통음식 및 주류, 전통공예, 전통음악 등의 전문인력 양성
쾌적한 정주공간으로서의 농촌과 안전한 농식품을 생산하는 농업의 가치 재인식
농촌문화에 대한 농촌주민의 자긍심 회복과 자기정체성 확립의 계기
<그린투어리즘의 차이점>
근무형태와 휴가제도, 소득의 차이
- 외국 → 장기체류형, 한국 → 단기체류형, 당일형이 주류
개발유형의 다양성
외국 → 참여 및 체험위주, 한국 → 일반 식당형
2) 그린투어리즘의 효과적 마케팅전략
→ 농촌의 매력을 관광 상품화하여 도·농간의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농업, 농외소득 증대와 농촌지역경제 활성화 목표
농촌관광에 있어 도시민이 기대하는 것?(고객 욕구파악)
자연환경과 접촉 → 스트레스 해소, 심신단련, 건강증진
가족 및 타인과 친목도모, 자녀에게 농촌, 자연 체험의 장 제공
농업체험, 농촌생활 체험, 전통체험, 지역민들과의 교류
지역특산물 체험, 구입
소비자 구매의 단계별 심리변화(인지도 확산과 동기유발)
인지 → 관심 → 욕구 및 충동 → 행동
마케팅전략
도시·농촌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구축(양방향성의 확보)
각종 매체의 활용(마케팅 효과 및 효율성 증대)
외부의 단체·기업과 자매결연 및 인근 도시의 기초단체와 연계추진
3) 그린투어리즘과 지역경영
지역 경영전략으로서의 그린투어리즘
[목표]
① 농촌주민 삶의 질 증대
② 농촌환경의 보전
③ 관광객 만족 달성
[기대효과]
경제적 효과 : 농가소득 확대, 관광객 유치에 의한 소득증대, 인구감소 방지, 고용기회 창출, 투자기회 증대 등...
사회적 효과 : 지명도 향상, 문화교류 활성화, 인재확보, 홍보활동 활성화, 인적 네트워크 확대 등...
환경적 효과 : 농촌 경관보전, 생활환경 정비, 친환경적 정비로 생태공간의 다양성과 안정성 유도, 농지보전, 환경교육의 장 제공 등...
지역 이미지 창출(Community Identity) → 기업의 이미지 전략을 지역적 특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입하는 홍보전략
지역 잠재력의 활용
지역성을 살린 사업 전개
위기를 기회로 활용
새롭고 개성있는 아이디어 개발
'그린투어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장. 목적지 개발 - 버틀러 시퀀스(모형) (The Butler sequence) (0) | 2018.12.19 |
---|---|
9장. 관광의 사회문화적 & 환경적 영향 (0) | 2018.12.19 |
8장. 관광의 경제적 영향 2 (0) | 2018.12.12 |
8. 관광의 경제적 영향 (0) | 2018.12.07 |
그린투어리즘 중간고사 정리(2) (3) | 2018.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