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명령-통제접근법
- 기초상식
- 콜옵션
- 경제상식
- 금리스왑
- 유기농업
- 식품자원경제학입문
- 스왑
- 시장접근법
- 무이표이자율
- 시사상식
- 선도가격
- 카르텔
- 기업의이윤극대화
- 로컬푸드시스템
- 일반상식
- 선물계약
- 공기업상식
- 상식
- 독점시장
- 환경경제학
- 전통적푸드시스템
- 선물헷징
- 금리스왑의가치평가
- 시장실패모형
- 과점시장
- 무차별곡선
- 풋옵션
- 시장실패
- 미시경제학
- Today
- Total
경제학(전공) 연습장
10장. 목적지 개발 - 버틀러 시퀀스(모형) (The Butler sequence) 본문
10장. 목적지 개발(Destination development)
** 버틀러 시퀀스(모형) (The Butler sequence)
관광 목적지가 5단계의 성장을 경험
관광 연구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모형으로 구조적으로 단순하며, 목적지 라이프 사이클 모형 → 방문객 수만이 아니라 목적지에서 관광의 모든 측면을 포함, 특정 목적지나 환경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활용 가능!!
① Exploration 탐험 → 극소수의 방문객이 장기간 체류, 때 묻지 않은 문화나 자연경관에 이끌림, 비공식적인 관광 이전 단계
② Involvement 관계 → 방문객이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 초기의 관광산업이 들어서게 됨
<관계 단계를 촉발시키는 요인>
내부요인 : 목적지 사회 내에서 발생 ex) 새로운 종류의 관광 명소를 만들고 홍보하는 사업가
외부요인 : 목적지 외부로부터 발생 ex) 구전 마케팅/잡지/다큐멘터리/영화/유명인 방문/공항이나 도로 건설 등...
③ Development 개발 → 급속한 관광객의 증가와 관광부문의 극적 변화로 환경스트레스가 널리 퍼지고 부정적인 환경적 반응이 나타남(방문객이 성가심)
④ Consolidation 통합 → 관광개발이 목적지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수용능력을 초과하여 관광 상품의 품질 저하, 방문객 증가율의 감소, 관광 명소는 인위적인 전문화된 위락지로 바뀌어 이전의 자연적, 문화적 명소를 대체함
⑤ Stagnation 침체 → 방문객 수 및 관련 시설이 최대에 도달하는 단계, 유행이 지났거나 관광지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인상 때문에 방문객이 증가하지 않음, 새로운 방문객을 유인할 능력이 사라짐.
* 침체 단계의 시작 이후에는 목적지 관리자의 반응에 따라
회춘(Rejuvenation)/ 지속적 침체(Continued stagnation)/ 쇠퇴(Decline)
- 쇠퇴(Decline) : 재방문객들의 만족도 저하 및 경쟁지역의 증가로 새로운 방문객 유입 실패, Snowballing effect에 의해 가속화 될 수 있음
→ 주요 호텔이나 명소의 폐기가 다른 숙박시설이나 명소의 생존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스스로 수명 단축 확률을 높이는 것
회춘(Rejuvenation) : butler sequence에서 회춘 단계는 침체 단계 이후 발생함 but 쇠퇴 단계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음, 완전히 새로운 관광 상품 도입 혹은 기존 관광 상품의 근본적인 이미지 변화에 의해 이루어짐 (ex) 라스베가스, 합법화된 카지노 도시), 자연X, 목적지 매니저 및 혁신적 사업가들의 신중하고 주도적인 전략에 의해 이루어짐,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
**Butler sequence에 대한 비판
관광은 스스로의 멸망을 초래하는 씨앗을 지니고 있음
스스로 멸망을 피하기 위해서는 주도면밀한 관리 전략이 필수적임
목적지의 진화를 이론적 및 실제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모형
그러나 실제로 모든 목적지가 이런 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님
*이상적인 종류로써의 BS
BS는 자유시장하의 비교적 소규모이며 상당히 전문화된 리조트 지역을 가장 잘 설명함
BS의 활용은 실제 생활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매우 제한적으로 보이나, 실제 상황과 비교할 수 있는 이상적인 타입으로서의 가치가 있음
'그린투어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장. 지속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 (0) | 2018.12.19 |
---|---|
9장. 관광의 사회문화적 & 환경적 영향 (0) | 2018.12.19 |
그린투어리즘의 이론과 실제 (0) | 2018.12.19 |
8장. 관광의 경제적 영향 2 (0) | 2018.12.12 |
8. 관광의 경제적 영향 (0) | 2018.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