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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관광의 사회문화적 & 환경적 영향

bloger_hwan 2018. 12. 19. 02:40

9. 관광의 사회문화적 & 환경적 영향

(Sociocultural & Environmental Impacts of Tourism)

 

사회적, 문화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 or 경제적 영향은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사회문화적 편익 (Sociocultural Benefits)

* 교차 문화적 이해 증진

관광객과 주민들 간의 직접적인 접촉 : 고정관념을 제거하고 개별적으로 친하게 되도록 함

외국 관광객들의 국내 유입, 내국인의 해외여행을 통한 접촉

세계 평화를 위한 동력

ex)

크리켓 시범 게임이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화해에 도움,

캠프 쿠롱에서 화해 추구

- 원주민 방문객 : 호주 토착민들 사이에 정치적 문화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킴

- 비원주민 방문객 : 원주민의 문화와 생산물을 노출시켜 교차문화적 이해 증진을 시도함.

 

* 문화 및 유산 보전을 위한 유인

역사적 건축물이나 지역의 보전과 회복을 촉진시킴

(관광지 입장료, 기념품 판매 및 기타 수입)

ex) 퀘벡, 브루지, 요크와 같은 관광도시

- 현대화로 인해 사라졌을지도 모를 문화 의식이나 전통 또한 관광수요에 의해 보전되거나 부활됨

ex) 바누아투의 번지점프, 발리의 전통 춤과 의식, 인디언 예술 및 공예품

 

* 사회적 복지 및 안정성을 조장

고용 및 수입의 창출을 통해 관광은 사회적 복지 및 안정성의 증가로 이어지는 경제발전의 수준을 촉진시킴

지역 주민들도 사회적 편익을 얻음

관광은 정부의 억압적인 행동을 완화시킬 수 있음

ex) 중국의 티벳지역 반정부 데모

 

사회문화적 비용 (Sociocultural costs)

전통적인 집단관광 개발은 관광지 주민들에게 사회적, 문화적 비용을 발생시킴

 

* 상품화

관광지의 문화를 상품화하는 것은 관광과 관련한 주요한 부정적인 사회문화적 영향으로 인식

상품화하지 않을 경우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우므로 긍정적인 영향으로 인식될 수도 있음

문화유물 및 공연의 고유한 품질이나 의미가 수익창출보다 덜 중요하게 될 때는 문제가 발생함

문화는 관광객 시장의 수요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최초의 중요성은 퇴색되거나 상실할 수도 있음

문화가 상품화되는 단계

1단계 : 지역에 관광객은 드물게 보이며 방문 시 요금 없이 진짜 지역행사를 참여하는 명예로운 손님

2단계 : 관광객들의 방문이 빈번하게 되어 흔한 일이 되었으며, 적은 요금으로 지역 행사를 관찰하도록 허용되며 적은 비용으로 정품 공예품이 판매됨

3단계 : 대규모 관광객들이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행사는 관광객들에 맞춰 정기적인 시간 간격으로 이루어지고, 값 싸게 생산된 대량의 기념품을 판매함

4단계 : 고유한 문화의 본래 모습은 상품화와 현대화의 결합된 영향으로 완전히 상실됨

(문화적 정체성 상실) 사회 안정성을 유지시켜준 전통적 규범과 체제의 동시적 붕괴 및 수입의 분배 관련 분쟁이 발생할 수 있음. 매우 단기에 진행될 수 있으며 효과적 대책을 세울 기회가 줄어듦

 

앞무대와 뒷무대

상품화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 앞무대 : 많은 관광객들에게 상업적이고 변화된 공연을 제공하는 장소

뒷무대 : 개인적 혹은 지역민 집단 내 사용을 위해 남겨둔 것이며, 선별된 친척이나 사업목적의 관광객들에게 제공하는 장소로 지역의 실질적 생활을 수용하고 지역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함

ex) 부탄 : 정부에서 서구 관광객 수를 엄격히 통제,

몰디브 : 선별된 무인 환초에 대해서만 3S 관광개발 허용

(+예시) 북미 원주민 인디언 사회

앞무대 : 오래전 그만두거나 수정되었지만 관광객들의 매우 큰 관심에 전통적인 문화적 유물 및 공연을 보여줌

뒷무대 : 많은 측면에서 비슷한 규모나 위치의 토착적이지 않은 사회에서 발견되는 것과 유사한 문화적 풍경으로 채워져 있는데 이는 살아있는 토착문화의 진화하고 적응하는 성질을 반영하는 것임

 

예속/노예(Servility)

관광지 거주자들이 상품으로 제공되고 착취될 우려

성공적인 홍보를 위해 광고에 지역민들을 격하시키는 것을 볼 수 있음

ex) 전통적인 옷차림을 한 지역민을 전시한 판촉 이미지

 

매춘(Prostitution)

상품화의 극단적인 형태로 관광과 관계없이 지속되고 있음

관광객의 수요 결과로도 매춘은 많은 관광지에서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잘 확립되어 있음

 

** 전시효과 재론(The demonstration effect revisited)

지역민(젊은 층)이 부유한 관광객들에 의해 과시된 사치재에 이끌리는 경우

몇몇 배낭객에 의해 보여진 마약이나 자유분방한 성관습

늙은 층과 젊은 층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며, 젊은 층은 지역문화와 전통이 열등한 것으로 부정하고 현대적인 외부 영향력을 좋아하게 됨

관광에서 전시효과는 모호하고 문제가 있는 개념

외부 영향력을 전달하고 촉진하는데 있어서 관광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작음 관광객에서 지역민에게로의 단방향이 아니라 관광지 문화적 특성을 관광객들이 채택하는 양방향이 될 수 있음

전시효과는 이익이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

 

* 관광과 범죄의 관계

관광의 성장은 현대화 및 개발의 폭넓은 과정과 일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이 사회적 불안정 그리고 범죄행위의 주요한 숨겨진 원천이 될 수 있음

어떤 관광 관련 범죄는 상당히 선전되어서 관광이 그 원인으로 강조됨

범죄와의 연결을 수반하는 특정 형태의 관광도 존재함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범죄 관광객들이 지역민보다 부유하기 때문

관광객들에 의해 범해진 범죄 불법 매춘, 도박, 술 등...

 

* 사회문화적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

어떤 경우에 부정적인 사회문화적 영향이 발생하는가를 아는 것은 관광지 관리인에게 필수적임

수요, 공급 측면에서의 적절한 개선책을 마련해야 함

부정적인 사회문화적 영향을 무시하는 경우, 관광지의 사회적 혹은 문화적 운송능력(수용능력)을 초과할 위험이 있다.

사회문화적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들은 연관성이 있어서 상호강화(보완)적임

- 관광객과 지역민 사이의 부의 불평등

개도국 관광지의 경우 주민의 분노를 유발할 수 있고, 몇몇 지역민 사이에 전시효과를 유발시킴. 또한, 관광객 대상 범죄 발생

관광객과 지역민들 간 문화적 행동상의 차이

큰 문화적 차이가 관광객들의 신원을 지역민과 구분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범죄에 더 취약하게 만듦

관광객의 호의가 문화적 차이에 기초한 오해가 될 확률이 커짐

(관광객들이 현지 문화를 존중하지 않고 자신의 문화적 규범을 고집하는 경우 문제가 악화됨)

지나치게 강제적 혹은 배타적인 접촉

부와 문화에 있어서 차이가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는가는 관광객과 지역민간의 접촉의 성질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

직접 접촉은 고정관념을 해소시킬 수 있다고 옹호주의자들은 주장하지만 어떤 경우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음

관광객들이 집중된 공간만을 이용하는 경우 소규모 사업자들이 관광객에 대한 상업행위 기회가 거부되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관광지 관리인이 직면하는 분노의 역설 paradox of resentment : 분산 전략을 통해 관광객과 지역민 간의 접촉을 극대화시키기로 하거나 고립정책의 추구로 접촉을 최소화해도 긴장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지역인구에 비해 관광객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지역민들이 지역을 수렁에 빠뜨리는 위협으로 받아들임

초점(hyperdestination) : 관광 목적지에 나타나는 공간적 및 시간적 왜곡의 극단적 표현으로 적은 수의 관광객이라도 지역민의 수를 압도하는 섬이나 관광객 쇼핑마을에서 이러한 상황은 매우 민감함

관광의 급속한 성장

관광의 급격한 성장에 지역 사회는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부족함

의존성

관광지가 관광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외부의 자본에 통제되어도 문제가 발생함

관광에 지나치게 의존할 경우, 계절적, 주기적 수요가 실업자를 발생시키고 외지 노동자를 유입시켜 간접적으로 사회문화적 문제 발생

외부 자본에 통제되는 경우, 이윤의 본국송환 및 높은 지위 직업의 외지인 독점에 대한 관광지 사람들의 분노가 발생

의존성은 대규모 다국적 기업 증가 + 불안정한 소규모 지역 사업체 + 세계화와 관련된 불확실성에의해 강화됨

진정성에 대한 상이한 예상

관광객과 주민 간 긴장은 진정성이라는 말로 문화적 공연이나 기타 관광재의 상태에 대해 오해가 존재할 때 발생한다.

 

* 주민 자극 지수(Irridex)

관광 개발 가속화에 반응하는 지역 태도의 전개 설명

행복감 무관심 짜증, 적대감 체념

관광이 지역에 미치는 전체 영향에 관계없이 특정 개인이 얻고 있는 편익이 가장 중요한 요인임

관광지의 사회적 비용은 싫어하나 경제적 편익에는 높은 가치를 매김

 

환경적 편익 (Environmental benefits)

관광지는 환경자산을 보호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유인을 지님

생태관광과 같은 손상되지 않은 환경과 자연 자체가 관광 매력이어서 보전에 대한 추가 유인 발생, 지역의 보전에 가치를 더 두게 되어 보전을 지지하게 되며 환경 문제에 보다 민감하게 됨

 

환경적 비용 (Environmental costs)

3S 관광지의 숙박시설 및 기타 관광 시설이 해안에 가까이 위치하려는 경향이 있어 해안지역은 매우 복잡하고 제한되어 있음, 환경적 악화는 문화적 상업화와 같이 관광객이 더 이상 관광지에 매력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진행되는 것이 큰 문제임

* 환경적인 영향순서

단순하고 적절한 4단계 환경 영향 순서

(환경적 스트레스가 관광과 관련된 환경을 변화시킴)

스트레스 요인 활동(stressor activities)

환경 스트레스(environmental stresses)

환경대응(environmental responses)

환경 대응에 대한 인간의 반응

(human responses to environmental responses)

[스트레스 요인 활동들]

영구적인 환경 개조 : 관광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영구적인 환경 개조로 유흥지 호텔, 테마파크, 골프장, 마리나 및 공항 건설 등...

ex) 소형선박을 위해 정상적인 지구물리학적 과정을 방해하는 해안 방파제의 건설은 부정적인 환경적 영향을 발생시킴

쓰레기 찌꺼기 발생 : 관광지의 오수, 쓰레기, 항공기 및 자동차 등으로부터 배출되는 배출물과 소음, 골프장 등의 잔디의 비료와 농약이 빗물에 흐름 등... 초기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방문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관광객 활동 : 다이버 및 보트에 의한 수중퇴적물 방해, 수목훼손, 쓰레기 투척, 교통 혼잡, 야생생물 방해, 산호초 파괴 등...

간접적, 유도된 행동 : 환경적 영향 순서와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들에 대한 영향으로 도로 개선, 공항 확장 등의 간접적 효과나 관광산업에서 일하기 위해 지역으로 이주해 온 사람들을 위한 주택 건설이나 이주민 등의 유도 효과가 있음

**Amenity migration(편의시설 이주)의 영향

질 높은 생활을 제공하는 지역에 거주하려는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 이주로 먼저 관광객으로 방문한 후 이주를 결정하게 됨

타 지역으로의 전출자와 균형을 맞추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역할로 인해 많은 지역 거주자들로부터 지지를 받음, 은퇴자의 경우(건강관리에 관심) 젊은 세대(교육과 레크레이션(오락) 지출에 관심)와의 사회적 갈등 가능성이 있음

**Ecological footprinting(생태발자국)

특정한 종류의 관광 활동을 하기 위해 소요되는 자원 및 발생하는 쓰레기의 총량으로 소요되는 자원 및 발생하는 쓰레기 총량을 정확이 측정하여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적절한 완화 수단을 강구하기 위함

ex) Carbon footprinting(탄소발자국)

사회문화적, 환경적 영향 관리의 시사점

모든 관광관련 활등은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유발, 다양한 사람들에게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동시에 미침

스트레스를 전부 피할 수 있느냐가 아닌 순효과를 관광지 사회에서 수용가능한가 혹은 사전 행동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가가 중요함

고용과 수입 등 경제적 편익과 환경적 혹은 사회문화적 스트레스로 인한 비용을 비교하여 수용 여부가 결정됨

 

용어정리

 

Tourist-historic city : an urban place where the preservation of historical districts helps to sustain and is at least in part sustained by a significant level of tourist activity

관광도시 : 역사지구의 보존이 상당한 수준의 관광 활동에 의해 유지되고 적어도 부분적으로 지속되는 도시 지역

 

Commodification : in tourism, the process whereby a destination’s culture is gradually converted into a saleable commodity or product in response to the perceived or actual demands of the tourist market

상품화 : 관광에서, 관광 시장의 인식 또는 실제 수요에 대응하여 목적지의 문화가 점차적으로 판매 가능한 상품 또는 상품으로 전환되는 과정

 

Carrying capacity : the amount of tourism activity (e.g. number of visitors, amount of development) that can be accommodated without incurring serious harm to a destination; distinctions can be made between social, cultural and environmental carrying capacity

운반능력(수용능력) : 목적지에 심각한 피해를 주지 않고 수용할 수 있는 관광활동의 양(: 방문자 수, 개발량);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운반능력(수용능력) 간의 구분이 가능하다.

 

Paradox of resentment : the idea that problems of resentment and tension can result whether tourists are integrated with, or isolated from, the local community

분노의 역설 : 관광객이 지역사회와 통합되거나 지역 사회로부터 격리되는지에 상관없이 분노와 긴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

 

Irridex : a theoretical model proposing that resident attitudes evolve from euphoria to apathy, then irritation (or annoyance), antagonism and finally resignation, as the intensity of tourism development increases within a destination.

주민 자극 지수 : 목적지 내에서 관광 개발의 강도가 높아짐에 따라 거주자의 태도가 행복감에서 무관심으로, 그 다음 자극(혹은 짜증), 적대감, 그리고 최종적으로 사임으로 발전하는 것을 제안하는 이론적 모델.

 

Environmental impact sequence : a four-stage model formulated by the OECD to account for the impacts of tourism on the natural environment

환경영향순서 : 관광산업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OECD가 만든 4단계 모델

 

Stressor activities : activities that initiate the environmental impact sequence; these can be divided into permanent environmental restructuring, the generation of waste residuals, tourist activities and indirect and induced activities

스트레스 요인 활동 : 환경 영향 시퀀스를 시작하는 활동, 영구적 환경 구조 조정, 폐기물 잔차 생성, 관광 활동, 간접 및 유도 활동으로 나눌 수 있음

 

Environmental stresses : the deliberate changes in the environment that are entailed in the stressor activities

환경 스트레스 : 스트레스 요인 활동에 수반되는 환경의 의도적인 변화

 

Environmental responses : the way that the environment reacts to the stresses, both in the short and long term, and both directly and indirectly

환경대응 : 장단기적으로, 직간접적으로 스트레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Human responses : the reactions of individuals, communities, the tourism industry, tourists, NGOs and governments to the various environmental responses

인간대응 : 다양한 환경대응에 대한 개인, 지역사회, 관광산업, 관광객, NGO, 정부의 반응

 

Amenity migration : migration induced by the quality-of-life characteristics of a place, including comfortable weather and beautiful scenery. Amenity migrants are usually first exposed to such places through their own tourist experiences

어메니티 이동 : 쾌적한 날씨와 아름다운 풍경을 포함한 장소의 삶의 질적 특성에 의해 유발되는 이동. 쾌적한 이주민들은 보통 그들 자신의 관광 경험을 통해 그러한 장소에 처음 노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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